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식목철 옥천 묘목 시장 '활기'

밤·복숭아·감나무 급등, 신품종 포도 '샤인머스켓'은 품귀

  • 웹출고시간2019.03.24 14:36:34
  • 최종수정2019.03.24 14:36:34

옥천군 이원면 한 농원에 묘목을 구입하려는 방문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옥천] 식목철인 최근 전국 최대 묘목 산지인 옥천군 이원면에 묘목을 구입하려는 방문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이곳 묘목은 전국의 도매상과 대형 농원 등에 공급되는데 2월 말부터 시작해 4월 말까지 장이 형성된다

올해 묘목 값은 과수를 중심으로 일제히 오름세다. 작년 가뭄 등으로 생산이 줄어든 원인도 있다.

묘목은 대개 접붙인 뒤 2년을 키워 출하하며 그해 묘목 시장은 과거 2년 동안의 날씨 영향을 받게 된다.

올해는 가뭄과 한해에 약한 감·복숭아·밤나무를 중심으로 값이 치솟고 있다.

단단한 씨앗이 들어있어 '핵과류'라고 불리는 이들 품종은 영하 15도 이하 추위에 사흘가량 노출되면 동해를 입고, 가뭄에도 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옥천의 한 농원 관계자는 "재작년 겨울 혹독한 추위에 이어 작년 봄 가뭄이 지속하면서 전반적으로 묘목 생산이 줄었다"며 "품종마다 20∼30%씩 공급이 줄어드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감나무 묘목은 1주당 6천∼7천원으로 전년(4천∼5천원)보다 40%가량 값이 뛰었고, 복숭아·밤도 5천원이 넘는 값에 팔린다.

껍질째 먹는 신품종 청포도인 '샤인머스켓'은 물량이 달려 선금을 주고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다. 가격 역시 1만7천원을 호가한다.

이원묘목영농조합 관계자는 "농촌 인력난 때문에 묘목 생산이 수월치 않은 상태에서 재작년 겨울 이후 이상 기후가 겹쳤다"며 "올해 묘목 값은 사과·배 등 일부 품종을 제외하고 일제히 오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조경수 값은 큰 변동이 없다.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나 행정기관 등에서 식목행사 때 주로 쓰는 이팝나무나 백합나무는 작년과 비슷한 1주당 3천∼4천원에 살 수 있다. 벚나무도 4천원 정도다.

이 지역에는 240㏊의 묘목밭이 있다. 한해 700만 그루의 과수와 조경수가 생산돼 전국에 공급된다.

옥천군과 이 지역 상인들은 식목 철이 되면 묘목 축제를 열어 각종 묘목과 화훼류 등을 할인 판매하며 올해는 이달 28∼31일 나흘간 이원면 묘목공원 일원에서 펼쳐진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