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창수

아티스트

위대한 승츠비로 불리던 돈 잘 벌고 잘생긴 빅뱅의 승리가 연일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강남클럽 손님과 종업원의 싸움이 발단되어 경찰과 클럽의 유착, 여성을 성상품으로 사용해가며 돈을 벌었다는 내용, 물뽕과 같은 마약류 유통 의혹이 제기되며 추락하는 것에는 날개가 없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미모의 여성이 방송에 나올 때 여신의 강림이니 뭐니 하는 자막을 보는 것이 익숙한 요즘 방송에서 여성은 이미 상품으로 등장된 것이었다. 남자 게스트들은 과도한 몸짓으로 여성 출연자의 외모를 칭찬하기 바빴고 시청자들은 미모의 여성에게는 당연히 그렇게 대해야 한다는 것을 강요당하고 있었다. 과거 85년전에도 여성에게 가해지던 상품적 대우는 있었고 그러한 대우를 몸소 저항하던 여성이 있었다.

"나는 그대들(남성들)의 노리개를 거부하오. 내 몸이 불꽃으로 타올라 한 줌 재가 될지언정, 언젠가 먼 훗날 나의 피와 외침이 이 땅에 뿌려져 우리 후손 여성들은 좀 더 인간다운 삶을 살면서 내 이름을 기억할 것이라." - 1934년 '삼천리'지에 기고한 '이혼 고백서' 중에서

수원에 가면 시청 근처에 나혜석 이름의 거리가 있다. 지금은 아무렇지 않게 거리 이름으로 나혜석이라 붙어있지만 1970년대 이전에는 바람피우다 이혼당한 여인정도로 인식되어 이름 자체가 거부감이 있었던 이름이었다. 시대와 맞지 않는 당당한 여성으로 살다 쓸쓸히 죽어간 나혜석은, 당시 파격적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긴 신여성이다.

나혜석은 호조참판을 지낸 증조부와 조부가 있었고, 아버지도 시흥군수를 지냈을 만큼 유복한 가정의 집안이었다. 당시사회는 남성과 여성 차이를 사회적으로 공공연히 인정 할 때라서 집안 사정에 따라 여러 첩들과 함께한 생활하기도 하였다. 나혜석은 다른 첩들이 낳은 자녀들과 함께 살면서 왜 남자는 여러 여자를 거느리는 것이 당연한데, 여자는 한남자만을 위해 정조를 지키는 삶을 사는 것일까·란 의문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생각은 그녀가 성인이 되어 펼쳤던 여성 운동의 철학적 근간이 되었다.

나혜석은 1913년 일본으로 미술공부를 위해 유학을 가게 된다. 「세이토」라는 일본최초의 페미니스트 잡지를 알게 되고, 여성해방을 이해하게 된다. 이것은 남여 평등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된 것이었다. 나혜석은 우월한 미모와 지적인 행동으로 많은 남성들의 구애를 받았으니 나혜석의 남여평등 주장은 더욱 설득력 있게 당시 젊은 남성들 사이에서 수용될만한 이야기였다. 1914년 일본은 근대여성주의와 민주주의개념이 전파되었는데 자연히 유학시절 이러한 신문물을 접하게 되었고 유학생 잡지 등에 기고로 신여성운동에 동참하게 된다.

나혜석은 분명 유명한 한국 여류 미술작가이다. 그녀는 한국최초의 여성서양화가이며, 유복한 집안과 능력 좋은 남편의 역할로 미술대회에서 많은 상을 받게 된 것이 그녀를 유명하게 했을까· 그녀는 남들이 경험하지 못한 선진 미술수업이나 유럽 여행을 통해 이국적 모습을 보여 준 것만으로 유명한 것은 분명 아닐 것이다. 그녀가 유명한 한국의 여류작가인 것은 당시 시대와 맞지 않는 남여 평등을 줄기차게 주장하며 작품을 한 것이 그녀를 한국 대표 여류작가로 만든 것이다.

사회적으로 남여의 동등함을 외치던 나혜석은 이혼과 사회 멸시로 인해 정신쇠약, 치매로 1948년 무연고 시신으로 발견되었다. 그녀는 53살임에도 검시관들의 눈에는 60대 중반으로 기록되었다. 이렇듯 초라한 행세로 세상과 등졌지만, 역사는 그녀의 당당했던 2~40대를 기억한다. "내 갈 길은 내가 찾아 얻어야 한다."는 여성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주었던 선각자였다. 여성을 상품으로 이용했다고 사회나 특정인을 비난하는 것으로 여성의 권리가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이상을 행동으로 옮겨야 권리가 생겨난다.

※ 2016년 시방아트 기고문을 참조함.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