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송기섭 진천군수, 충북혁신도시는 균형발전 상징적 거점

특수성 반영한 지원 절실 주장

  • 웹출고시간2019.03.13 14:14:33
  • 최종수정2019.03.13 14:14:33

전국혁신도시협의회 부회장인 송기섭 진천군수가 13일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열린 ‘충북혁신도시 발전 토론회’에서 충북혁신도시가 균형발전의 상징적인 거점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 진천군
[충북일보=진천] 송기섭 진천군수가 충북혁신도시의 특수성을 반영한 적극적인 국가차원의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송 군수는 13일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충북도가 공동주최한 '충북혁신도시 발전 토론회'에서 "참여정부 시절부터 추진해온 혁신도시 정책의 성공에 대한 평가는 결국 충북혁신도시 발전 성패에 달렸다"며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적 거점인 충북혁신도시가 대한민국 중부권 발전을 주도하는 자족형 도시로서 더 크게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 돼야한다"고 밝혔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 부회장인 송 군수는 "충북혁신도시는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고 유일하게 배후도시 없이 신도시형으로 조성된 특수성을 갖고 있다"라며 "이러한 태생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충북혁신도시는 지역경제 성장과 인구증가를 주도하며 안정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충북혁신도시 접근도 향상을 위해 청주공항에서 시작해 충북혁신도시를 거쳐 안성, 동탄으로 연결되는 고속전철망이 국가계획에 반영 돼야한다"며 "혁신도시별로 정부가 건립비 50%를 지원하고 있는 복합혁신센터에 대한 국비확대를 적극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는 충북혁신도시에 대한 국가기관, 공공기관, 지역대학, 연구기관 간 상호협력을 통한 발전방안을 구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홍성호 충북연구원 공간창조연구부장의 '충북혁신도시 발전계획 및 방향' 발표를 시작으로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의 '혁신도시와 교육발전',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의 '혁신도시 시즌2와 균형발전 대응과제' 등의 발표와 참석자들 간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이시종 충청북도 도지사, 조병옥 음성군수를 비롯해 충북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장과 장영달 우석대 총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