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TP 3차 개발 "외부세력 빠져라"

시민단체 등 확장 계획 철회 주장
거주민 "반대를 해도 우리가 한다"
보상비·이주대책 논할 자격 없어

  • 웹출고시간2019.03.03 20:29:15
  • 최종수정2019.03.03 20:30:45
[충북일보] "반대를 해도 우리가 합니다."

청주 테크노폴리스(TP) 3차 확장 예정지 거주민들이 당사자도 아닌 제3자의 산업단지 개발 저지 활동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유물을 둘러싼 논쟁은 인정하지만, 보상비와 이주대책 문제는 이해당사자인 거주민 외에는 논할 자격이 없다고 선을 긋는다.

청주시는 지난 2월 28일 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를 기존 175만9천186㎡에서 379만6천903㎡로 넓히는 3차 지구 확장 계획을 고시했다. 3차 산업단지 준공은 2023년 12월 목표로 한다.

시는 이달부터 지역 주민과 협의를 통해 지장물 조사를 한 뒤 보상계획 공고와 감정평가를 거쳐 보상절차를 진행하고, 거주민 이주대책도 마련한다.

TP 3차 사업이 이처럼 본격화되자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는 확장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한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개발 예정지에 마한에서 초기 백제로 이어지는 다수의 유물이 출토돼 적절한 보존을 마련할 것을 주장한다.

'테크노폴리스 저지 주민비상대책위원회'라고 주장한 단체는 토지보상비를 거론하며 산단 조성을 반대하고 있다.

여기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까지 가세해 유물 보존 대책 마련과 투기세력 근절 방안을 요구한다.

그러나 최대 피해자이면서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개발 예정지 거주민들은 이 같은 반대 활동에 빠져있다.

현재 개발 예정지 일원에는 거주민을 중심으로 한 '주민대책위원회'가 활동한다. 주민대책위는 TP 1·2차 단지에 편입돼 어쩔 수 없이 3차 개발 예정지로 이사한 이주민과 기존 원주민으로 구성됐다.

이 중 이주민은 몇 년 살지도 않은 상태에서 또다시 짐을 싸 다른 곳으로 이사할 형편이어서 상당히 억울한 상황이다.

이들은 거주민도 아닌 제3자가 개입해 TP 확장 중단을 요구하는지 의아해 한다.

국가 소유인 유물 문제에 대해서는 누구나 보존 대책을 요구할 수 있으나 보상비와 이주대책 문제는 논할 자격이 없다는 입장이다.

보상비를 거론한 '테크노폴리스 저지 주민비상대책위원회'도 실질적인 거주민이나 토주소유자 등이 참여했는지 궁금해 한다. 주민대책위 측에서 파악한 결과 여기에 참여한 거주민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TP 3차 확장에 반대하는 것은 맞지만, 거주민도 아닌 사람들이 무슨 자격으로 보상비나 이주대책, 투기 등을 거론하는지 의문"이라며 "반대를 해도 거주민이 하고, 협상을 해도 거주민이 할 것"이라며 불쾌해했다.

이 관계자는 "주민대책위는 최근 이뤄진 개발 반대 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았다"며 "유물 보존 문제는 그렇다 치지만, 그 이외 문제에 대해서는 외부에서 절대 개입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주민대책위는 조만간 이 같은 외부 개입 문제를 논의하고, 앞으로 추진될 3차 확장 개발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