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시·정시 통합전형 운영해야"

대입제도개선연구단 결과 발표
수능전형 30% 증가 권고 지적
학종 평가 공정성 확보 도강조

  • 웹출고시간2019.02.26 21:10:19
  • 최종수정2019.02.26 21:10:19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26일 세종시 협의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입제도개선연구단 1차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충북일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교육부의 2022학년도 대입제도개편안에 대해 '언어사기'라고 일갈하는 등 전면 반발하고 나섰다.

26일 협의회는 세종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의실에서 대입제도개선연구단 1차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8월 교육부가 2022대입개편안을 발표한 이후 9월부터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을 발족하고 연구에 들어갔다.

교육부가 대입제도안을 발표한지 채 1년도 되지 않아 새 대입제도를 연구해 혼란을 야기한다는 비판이 예상됨에도 대입제도개선연구에 나선 셈이다.

이들이 연구를 강행한 것은 2022대입개편안이 교육현장의 혼란을 야기한다는 이유에서다.

협의회가 지적하는 부분은 수능 비율 확대다. 2022대입개편안의 어떤 점이 문제인지에 대한 질문에 김승환(전북교육감) 협의회장은 "수능과 연관있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비중을 낮추고 수능전형을 30% 이상으로 권고한 것"이라고 답했다.

시도교육감들은 교육부가 수능위주전형을 30% 이상 늘리도록 권고한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2022대입개편안에서 각 대학에게 정시전형의 비율을 30% 이상 유지하도록 권고했다. 그러면서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과 수능 비율을 연계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걸 권고라는 용어를 썼는데 권고는 말 그대로 권고로 끝나야 함에도 대학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하겠다는 건 일종의 언어사기"라며 "대학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강제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협의회는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을 통합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연구단장을 맡은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수시와 정시 전형의 구분을 넘어 통합전형을 운영하면 대입 전형이 교육과정이 끝난 후 실시돼 교육현장의 혼란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9월 이후 진행되는 수시전형과 11월 이후 진행되는 정시전형을 수능 이후인 11월 이후에 한꺼번에 진행하자는 얘기다.

아울러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공정성 확보를 강조했다. 최 교육감은 "학생부 기록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계적인 객관성이 아닌 평가할 가치가 있는 것을 평가해 최대한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학별고사는 고교 교육과정 범위에서 출제해 사교육 영향력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면접고사도 학생부를 기반으로 한 면접으로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입제도 개선을 위한 2차 연구에 들어갈 예정이다. TF는 1차연구와 마찬가지로 현장교사 중심으로 꾸리고, 학부모나 학생 등 다른 구성원은 포함하지 않을 방침이다.

교육부가 공론화과정을 거쳐 마련한 대입개편안이 적용되기도 전에 전국의 교육감들이 공개적으로 반발함에 따라 향후 대입정책 논란 역시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시도교육감들의 이같은 움직임이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결국 미래 대입제도는 교육부 또는 곧 구성될 국가교육위원회가 결정한다는 논리에서다.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이 확정된 와중에 정책 흔들기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국가교육회의 당연직 위원인 김승환 협의회장은 "국가교육회의와 국가교육위원회는 그 곳의 일을 하는 것"이라면서 "시도교육감협의회와 접점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의견을 국가교육회의에 가져가 논의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연구진과 협의해 답을 드리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