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보건소, '군민 건강 지킴이' 앞장

삶의 질 향상 위한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웹출고시간2019.02.17 13:59:58
  • 최종수정2019.02.24 13:50:10

단양지역 주민의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다짐하고 있는 단양군보건소 전 직원들.

[충북일보=단양] 단양군보건소가 지역 주민의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군민의 건강행태 개선을 위해 단양군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체력단련실을 운영해 체지방측정을 통한 상담·지도 및 개별 운동을 병행하고 어린아이부터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건강 교실을 통해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올바른 지식과 자료를 제공한다.

또 분절적으로 수행되던 건강검진-만성질환관리-건강증진사업을 통합 관리하는 건강원스톱서비스 시행으로 대상자별 전담 '건강매니저'가 수준별(위험군·질환군 등) 개인적 상황에 맞는 케어플랜(Care-Plan)을 제공해 질환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또한 단양군립 노인요양병원에 소아과 진료를 신설해 타 지역으로 진료를 받으러 가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인공신장센터와 안과, 이동산부인과, 재활진료실을 운영해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군은 의료협약 병원인 한양대학교 서울병원, 검단 탑 종합병원, 여러분 병원, 제천병원, 명지병원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의료 안전망을 구축했다.

심뇌혈관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나의 혈관 숫자 알기' 사업을 올해도 확대 실시한다.

특히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출산장려금 지급을 확대하고 아기사랑 자녀 건강 보험료지원, 난임부부 의료비 지원, 영양플러스 보충식품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생활 사업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와 함께 노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치매안심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치매초기상담과 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치매전문병동의 조기준공으로 치매 환자의 전문적인 집중 치료, 상담과 등록, 진단과 치료장비의 보강 등으로 치매환자에 대한 응급대응 치료를 제공하고 일상생활 수행을 위한 종합적 평가와 맞춤형 치료 전략사업을 시행한다.

더불어 환자 쉼터, 고위험군 인지강화 프로그램, 가족교실, 자조모임, 가족카페 등을 운영해 치매노인과 그 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할 계획이다.

군민의 숙원사업인 종합병원 건립과 관련해서는 완전한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을 갖춰 군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22년 까지 92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상진리 84-17번지 일원에 1만46㎡의 부지에 연면적 3천582㎡의 규모로 10개과 30병상의 보건 의료원을 건립할 행정절차를 착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군민에게 건강주고 기쁨 주는 사업들이 착실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현안사업들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