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 관광과 미식의 도시로 새롭게 변모

뭘 먹으러가지, 미식의 도시 제천으로 오세요

  • 웹출고시간2019.02.11 11:35:33
  • 최종수정2019.02.11 11:35:33

제천시를 대표하는 음식 약채락.

[충북일보=제천] 최근 들어 여행의 트렌드가 '어디 좋은 곳이 없나'에서 '어디 맛있는 곳이 없나'로 바뀌며 지역의 미식(美食) 여행이 관광의 주요테마로 떠오르고 있다.

요즘 같이 여행 경험과 정보가 풍부한 시대에는 더욱 특화되고 맞춤화된 여행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음식은 지역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이며 우리가 생활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써 음식관광만큼 다양한 매력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관광도 없는 셈이다.

이에 따라 제천시는 미식마케팅팀을 신설해 약채락 브랜드강화, 특화음식거리조성, 음식마케팅 업무 일체를 전담해 '미식 관광도시'로 도약하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천시청 미식마케팅팀의 올해 역점사업의 첫째는 약채락 브랜드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 개발한 4대 약념중 황기맛간장이 현재 특허출원 중에 있으며 관내 업체에서 곧 상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당귀약고추장, 약초페스토, 뽕잎소금등 나머지 약념도 약채락 R&D상품으로 개발해 상품화할 계획이다.

또 4대 약념(藥念)을 기본으로 간편 편이식 약채락 도시락상품을 개발해 공간이나 장소에 구애 없이 약채락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약채락 표준밥상도 트렌드에 맞게 재구성하여 한층 업그레이드된 맛을 보여줄 계획이다.

두 번째로 제천의 낙후된 상권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제천의 새로운 콘텐츠 발굴 및 관광산업촉진을 위해 약선음식거리 정비 및 빨간어묵(오뎅) 거리 조성 용역과 (가칭)제천 옛날 시장문화거리 조성 용역 등 두 건의 용역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약선음식거리 조성사업은 기존 약선음식거리는 분산된 음식점과 메뉴를 축소화하고 특성화시켜 약선갈비, 곱창거리로 재조명한다.

주요 사업으로 중앙시장 빨간 어묵(오뎅)거리를 조성해 각종 행사 및 축제와 연계한 먹거리·볼거리를 제공해 이를 하나의 음식관광으로 상품화 해 침체된 시장거리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또한 옛날 시장문화거리 조성용역 사업은 제천 교육청 앞~중앙시장 복개천 구역을 레트로 감성의 음식특화거리로 조성해 도시재생사업과 연계, 이곳을 제천의 도시관광 명소로 특화함으로써 제천 시내로의 관광객 유입을 통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자 한다.

특히 맛을 즐기고 탐구하는 목적관광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맛과 식재료를 소재로 맛기행 루트를 개발하고 음식 및 식재료에 담긴 숨겨진 이야기와 음식을 만드는 사람의 미담을 발굴해 제천만의 가스트로투어 제천, 관광상품 개발로 체류형 미식관광을 유도한다.

시는 제천 대표음식 브랜드 약채락 표준화 및 타켓별 대표음식 상품화를 통해 타지역과 차별화된 음식관광 마케팅을 추진하고 지역관광의 지속적인 성장에 발맞춰 지역 내 음식점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품질인증제를 마련해 대표맛집 선정 및 관리로 관광객 니즈도 충족시킬 계획도 있다.

음식에 어떤 가치를 담을지, 음식을 통해 고객에게 어떤 경험과 즐거움을 줄 것인지 고민하며 건강한 제천음식을 통한 패스형관광의 한계를 넘어 맛있게 즐기고 머묾이 있는 미식 관광도시 제천으로의 여행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