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시댁·처가' 가족호칭 뜨거운 감자

여가부, 오는 28일부터 4주간 설문조사 실시
3월 공청회 거쳐 5월 개선 권고안 발표키로
"무조건 찬성"vs"정부가 왜 나서나" 찬반 분분

  • 웹출고시간2019.01.24 18:01:32
  • 최종수정2019.01.24 19:40:23

관계에 따른 가족호칭.

ⓒ 국립국어원
[충북일보] "무조건 찬성. 바로 개선해야 후손들이 편하죠."

"막상 실천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시누이를 당장 어떻게 부르죠?"

"처형에 형이 들어갔으면 존칭 아니냐. 무슨 문제가 있다는 거냐."

충북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일명 '맘카페'와 '부동산카페'에 24일 게시된 글에 달린 댓글이다.

'시댁·처가' 등 성별 비대칭적 가족호칭 개선에 대한 논란이 증폭되면서 인터넷상에서 찬반여론이 분분하다.

앞서 지난 23일 여성가족부는 성별에 따라 남편과 아내의 가족을 부르는 호칭이 다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성별 비대칭적 가족호칭 설문조사'는 오는 28일부터 2월 22일까지 4주간 국민권익위원회 온라인 참여 플랫폼인 '국민생각함(idea.epeople.go.kr)'을 통해 진행된다.

가족호칭 개선 요구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단골 주제다.

남편의 동생은 '도련님' 또는 '아가씨'로 높여 부르는 반면, 아내의 동생은 '처남' 또는 '처제'로 부르는 등 가족 호칭이 성차별적이라는 지적이다.

여가부에 따르면 설문조사는 근본적으로 가족 호칭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지와 대안에 대한 선호도를 묻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어 '시댁'과 '처가'라는 호칭에 문제가 있는지와 그 대안으로 시댁과 처댁 또는 시가와 처가 등 어느 호칭이 적절한지에 대한 의견을 구한다.

또 남편 동생을 도련님이나 아가씨로 높여 부르지만, 아내의 동생은 처남이나 처제로 부르는 것에 대해 똑같이 OO씨, OO 동생 등으로 부르는 등의 대안에 대한 선호도도 조사한다.

남편의 부모님은 아버님, 어머님으로 부르고 아내의 부모님은 장인어른, 장모님으로 부르는 것에 대해서도 개선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묻는다. 대안으로는 똑같이 아버님, 어머님 등으로 부르는 방안 등이 제시된다.

여가부는 이번 정비안이 확정된 안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호칭 개선에 대한 찬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는 오는 3월에 열린다. 이후 국립국어원과 학계 의견을 종합해 5월에 최종 권고안을 낼 계획이다.

도내 여성단체 관계자는 "우리가 사용하는 현재 인간관계의 호칭은 사회적 약속에 의해 따라 만들고 사용해 온 것"이라며 "가족관계의 변화,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따른 새로운 언어의 변화는 자연스러운 요구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편견과 차별에 기인한 불평등한 호칭을 사용하고 있는 우리 사회는 여전히 불평등한 관계를 지속하면서도 이러한 사실조차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면서 "이번 여가부의 가족호칭 개선 권고안은 실효성 논란에 앞서 새로운 출발점으로서 의미가 크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