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레인보우영동도서관, 한겨울 독서여행

독서, 교육, 소통의 문화 공간, 군민의 문화 사랑방 사랑받아

  • 웹출고시간2019.01.24 10:01:30
  • 최종수정2019.01.24 10:01:30

영동레인보우도선관에 유아를 동반한 가족단위로 찾아와 북스타 독후감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의 레인보우영동도서관이 개관 만6년이 되면서 지역의 평생학습 장이자 친근한 독서·문화공간으로 군민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군에 따르면 2012년 12월 도서관 개관 이후, 69만8천121명의 군민이 이용했고, 도서 대출도 36만7천437권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한해에만 12만1천83명의 군민이 5만5천219권의 도서를 대출해 마음의 양식을 쌓았다.

지역 초·중·고교와 대학교까지 겨울방학에 들어가 새학기를 준비하는 요즘에는 학습 놀이터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학생들과 어린이·유아를 동반한 가족단위 이용객의 발길이 부쩍 늘었고 하루 평균 400여명이 도서관을 애용하며 유익한 겨울나기에 나서고 있다.

이 도서관은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 운영과 체계적 관리로 기존의 딱딱한 도서관 이미지에서 탈피해, 친근하고 언제든 찾고 싶은 곳으로 변모하고 있다.

200석의 열람석과 함께 일반도서 2만6천442권, 아동도서 2만2천388권, 비도서 3천68권, 정기간행물 90종 등 총 5만1천988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남녀노소 구분없이 전 세대를 아우르는 배움의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지하1층, 지상3층 1천993㎡ 규모로 일반자료실, 디지털자료실, 열람실, 전시실, 북카페 등을 갖췄으며, 1층 어린이자료실은 친환경적 인테리어와 아늑한 독서환경, 창의적 프로그램으로 학부모와 어린이집 선생님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부모와 함께하는 역사 북 아트교실, 어휘력 향상을 위한 한자 스토리텔링, 북스타트, 독서 동아리, 노란앞치마 등의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들의 독서의욕 고취와 지역사회책 읽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지난해 3월 1인 대출권수가 일반인은 3권에서 5권으로, 유아는 7권으로 확대되고 8월부터 국회전자도서관시스템을 활용가능하게 함으로써 군민의 문화·정보이용권이 한층 더 강화됐다.

독서프로그램 외에도 평생학습 프로그램, 인문학 교실, 문화가 있는 날, 도서관 견학 등 알차고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을 골라 배우는 재미도 있다.

다음달 7일부터 28일까지 관내 초등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신기한 과학마술교실', '책놀이 동화연극' 등 유쾌한 겨울방학 독서교실을 시작으로 올해에도 특색 있고 풍성한 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레인보우영동도서관은 기존의 단순한 학습공간과 도서 대출 장소를 넘어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하고 있다"라며 "군민들이 좀 더 풍성하고 깊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서관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