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택시호출료 무료전환… 불씨는 여전

업계 "시민 교통편의 위한 조치"
시민 "카카오 갈등에 부담·불편"

  • 웹출고시간2019.01.22 11:02:16
  • 최종수정2019.01.22 20:02:13
[충북일보=충주] 충주지역 택시업계가 지난해 12월 16일부터 택시를 호출할 때 받아오던 택시호출비(콜비)를 최근 다시 전면 무료화로 전환했지만 불씨는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법인택시와 개인택시지부는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 긴급대의원회와 임시총회를 거쳐 그동안 경제적으로 시민들에게 부담이 됐던 택시호출비 무료전환에 대한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는 최근 전국적으로 관심을 모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서비스 중단과 개정된 근로기준법에 따른 시내버스 감축운행 등으로 택시 이용객의 증가가 예상됨에 택시업계의 시민교통편의를 위한 조치라고 시는 평가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주52시간 근무로 시내버스 노선이 다소 감축돼 그동안 시민들이 불편을 겪어왔다"며 "택시업계의 콜비 전면 무료화로 시민들이 좀 더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호출료 무료 전환은 언제든 바뀔 수 있는 조치여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택시 호출료는 시가 2013년 정한 '택시운임 고시'에 규정돼 있지만 업계는 그동안 이를 징수하지 않아 사실상 사문화된 상태였다.

하지만 지난달 중순 택시업계의 결정에 따라 택시를 호출하는 지역 내 승객은 운임에 1천원을 더 냈다.

호출료는 택시미터기에 표시하지 않는다. 당시 시는 이 문제에 대해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요금을 올리거나 체계를 바꿀 때는 자치단체의 관리감독을 받아야 하지만 호출료는 일종의 서비스라 개입할 수 없다고 한 것이다.

때문에 카풀서비스를 놓고 빚은 갈등을 시민 부담으로 전가시킨 택시업계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더욱이 충주지역은 카풀 이용자가 많지도 않은 도시여서 반감은 더 하다.

시민 김모(46·충주시 문화동) 씨는 "전국적으로 우여곡절을 겪으며 나온 조치여서 여러 생각이 든다"며 "지난달 호출료 인상을 하지 않고 질적 변화를 꾀했다면 시민들에게 더 큰 박수를 받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카카오와의 싸움에 왜 그동안 시민들이 돈을 더 내야 하는 부담과 불편을 겪어야 했냐"며 "호출료를 폐지한 자치단체도 있는데 충주시도 깊이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안동시의 경우 2017년부터 택시 호출료를 폐지했다. 대신 시에서 콜센터 2곳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