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송기섭 진천군수, 일자리 주택 교육정책으로 인구증가 지속

  • 웹출고시간2019.01.21 10:58:19
  • 최종수정2019.01.21 10:58:19

송기섭 진천군수가 2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일자리와 주택, 교육정책으로 인구증가를 이끌어가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 진천군
[충북일보=진천] 진천군이 일자리와 주택, 교육정책을 충북의 인구 증가를 주도한다.

진천군은 최근 3년간 1만명 이상의 인구가 증가하며 전국 최고수준의 인구증가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가운데, 송기섭 진천군수가 지속적인 인구증가를 위한 정책방향과 전략에 대해 강조하고 나섰다.

송 군수는 21일 확대간부회의 자리에서 "인구증가를 지속 유도하고 외지 출퇴근 근로자를 정착시키려면 진천군의 강점인 풍부한 일자리, 양질의 주거요건, 수준 높은 교육 환경 등을 앞세운 인구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기업들에게는 채용확대를 유도하고, 신규 채용 근로자들에게는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군은 지난 2016년 4월 송기섭 군수 취임 이후 한화큐셀코리아, CJ제일제당, 롯데글로벌로지스, SKC 등으로부터 5조원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며 지역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왔다.

군은 투자의향 기업과 유치협상 단계부터 대규모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큰 기업을 위주로 협상을 벌여왔으며, 투자 확정 이후에도 지역 맞춤형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기업들과 공조해 왔다.

또 한화큐셀코리아와 우석대에 산학관 협력 파트너 훈련센터를 설치하고 맞춤형 전문인력 공급을 해왔다.

지난해 송두산업단지 K-푸드밸리에 입지한 CJ제일제당과 협력을 통해 지난해 경력단절 지역여성 약 100명을 포함해 400여개의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하고, CJ제일제당에서는 21일 현재 100여명의 정규직 주부사원 선발을 위한 채용절차를 진행 중이다.

CJ 제일제당에서는 향후 K-푸드밸리 공장증설과 생산개시 품목 확대 일정에 따라 올해 초 400여명의 정규직 사원 추가채용을 오는 29일 생거진천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채용설명회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진천군은 최근 몇 년간 대폭 개선된 지역 정주여건과 군의 전입인구 지원시책 등에 대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병행한다.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 노력에 힘입어 진천 지역에서는 최근 2년간 취업자수가 약 6천명이 증가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 확대가 인구증가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투자유치로 늘어난 기업 근로자를 지역인구로 흡수하기 위한 군의 주택정책도 인구증가에 한 몫 하고 있다.

진천군은 지난 3년간 충북혁신도시를 포함해 군내에 6천69세대의 공동주택을 공급해왔고 현재도 신규 공동주택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또 서민과 산업단지 근로자를 위해 진천읍, 이월면, 광혜원면, 문백면에 오는 2021년까지 총 1천666세대의 LH 아파트 주택공급계획을 확정해 추진 중이다.

진천읍 교성지구와 성석지구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며 2천900세대 규모의 공동주택 건립을 추가적으로 추진하는 등 지역의 산업변화와 인구변동을 반영한 한발 빠른 주택정책도 앞으로의 인구유입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충북도내에서 가장 많은 규모인 약 51만 원의 학생 1인당 교육경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교육경비 규모를 40%까지 늘려 추가 지원한다.

충북혁신도시를 거점으로 우수학군 조성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육아종합지원센터, 국공립어린이집 등 보육 인프라에도 집중투자에 나서며 지속적인 인구유입을 위한 명품 교육여건 조성에도 앞장선다.

군 관계자는 "최근 3년간 1만명 이상의 인구유입을 유도해 전국적인 인구증가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며 "진천군이 일자리와 양질의 주택공급, 우수한 교육환경 등을 앞세워 인구증가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