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손혜원 투기 의혹, 정부·여당에 직격탄

靑, 북미회담 재개 속 당혹감
감찰반 조사 여부엔 선긋기
韓 "솜방망이 징계 말아야"

  • 웹출고시간2019.01.20 14:59:57
  • 최종수정2019.01.20 19:00:28
[충북일보=서울] 더불어민주당 손혜원(62·서울마포구을)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논란이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동안 대화가 끊였던 북미정상회담이 재개될 움직임을 보이며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다시한번 힘을 받는 상황에서 터져 나온 것이어서 청와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손 의원 의혹과 관련해 "일단 청와대에서 별도로 그 문제에 대해서 들여다보고 있지 않고 있고, 당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이라고 밝혔다.

국회의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문화재청 등 여러 정부 기관들이 관련되어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 민정수석실 공직감찰반의 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로써는 그럴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하고 있지만 않지만 최근 경제상황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는 데다 모처럼 맞은 북미화합 분위기가 손 의원 문제로 악화되거나 폄하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손 의원은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며칠에 걸친 간곡한 만류가 있었지만 더 이상 온 국민을 의미없는 소모전으로 몰아갈 수 없다고 생각했다"며 "당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탈당 이외에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상임위원, 문광위 여당 간사직도 내려놓았다.

손 의원은 "당에 더 이상 부담을 주지 않고 제 관련 문제니까, 제 결백 관련 문제이고 제 인생에 관련된 문제니까 제가 해결하겠다"며 "민주당 당적을 내려놓겠다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제 임기동안 여의도 어법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부분에 치중하며 일을 해왔다. 제가 잘 알고 있는 분야인, 전통문화를 담당하는 상임위를 위해 제가 꿈꾸던 세상을 위해 일했다"며 "좋은 경관이 있는 곳, 좋은 역사가 살아있는 곳이 더 이상 사라지기 전에 제가 발견한 곳이 바로 목포였다. (목포)건물 근처에서 가슴이 떨렸다. 이런 집들이 아직도 다닥다닥 붙은 채로 헐리지 않고 남아 있는 게 너무나 설렜고 그때부터 일을 시작했다"고 투자 경위를 설명했다.

손 의원은 자신에 대한 투기 의혹을 처음 보도한 SBS를 비롯한 언론사들을 고발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저 스스로 지난 며칠 간 왜곡뉴스, 가짜뉴스에 대응하면서 싸웠다"며 "SBS 뿐만 아니라 허위사실 유포로 지금까지 기사 200여건을 캡쳐해서 다음 주초에 바로 고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실은 반드시 이긴다. 제게 쏟아진 부동산투기, 차명재산, 부당한 압력 행사 의혹 관련한 왜곡기사를 검찰에 모두 수사의뢰하겠다"고 덧붙였다.

보수야권에서는 손 의원 투기 의혹을 권력형 게이트로 몰아가며 총공세를 벌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손혜원 의원에 대한 목포 문화재거리 투기의혹이 날로 확산되고 있다"며 "목포지역 문화재거리 일대 손 의원 관련 부동산이 최초 9곳에서 10곳으로 늘어나더니 오늘은 21곳, 재단이 매입한 토지 4건을 더하면 최소 25건이라고 한다. 부동산 매입에 11억원의 대출까지 받았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고나면 늘어나는 손 의원 관련 부동산매입 의혹에 모두가 혀를 내두를 지경이다"며 "게다가 손혜원 의원의 투기 의혹이 있는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과 인접 지역에 국가 예산이 약 1천100억 원 투입될 예정으로 알려진 가운데 예산심의 과정에서 정부원안에 없던 목포 문화재 거리 관광 활성화에 쪽지예산 60억원이 편성되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손혜원 의원의 초권력형 비리 의혹은 셀프 솜방망이 징계로 적당히 넘어갈 사안이 결코 아니다"고 강조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양원호 충북지방변호사회 회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지방변호사회는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에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양원호(60) 충북지방변호사회 신임 회장이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양 신임 회장은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을 올해 주요 역점 사업으로 꼽았다. 그는 "이전 집행부부터 청주가정법원 유치 활동을 시행해 왔는데 잘 안됐었다"며 "가정법원이 설치가 되지 않은 곳이 전북과 충북, 강원 그리고 제주 등이 있는데 특히 전북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공동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가정법원 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돼 가정법원 유치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충북도와 지방의회, 시민단체, 학계 등 각계각층이 힘을 합해 총력전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매년 충북지방변호사회에서 실시하는 '법관 평가 하위법관 공개' 질문에 대해선 양 신임 회장은 "법관 평가의 목적은 재판이 더욱 공정하게 진행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지 어느 법관을 모욕하거나 비판하기 위해 법관 평가를 만든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법관에 대한 평가 자료는 대법원과 각 지방법원 법원장에게 전달하고 있다"며 "당분간 하위법관을 평가받은 법관들을 공개하진 않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