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겨울 풍경 사라진 옥천 대청호

낮 최고 기온 영상 5도 안팎
포근한 날씨 얼음 구경도 못해
주민들 "겨울 아이템 개발해야"

  • 웹출고시간2019.01.17 18:06:01
  • 최종수정2019.01.17 19:58:22

대한을 앞두고 있는 옥천 대청호가 얼지 않아 조업을 기다리는 어선들만 한산하게 물위에 떠 있다.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옥천] 대한을 앞두고 옥천 대청호가 얼지 않고 있다.

얼음호수, 빙어낚시 등 대청호만의 겨울진풍경도 사라졌다.

최근 들어 추위 같은 추위가 없는 날씨 탓에 대청호는 제대로 된 얼음 구경 한 번 못하고 있다.

매년 이맘때면 대전 등 옥천 인근에서 겨울 빙어잡기로 북적여야 하지만 강태공들의 발길이 뚝 끊어졌다.

특히 대청호가 얼면 얼음위로 다니는 공기부양 정을 타야하는데 연안주민들의 불편함도 없어졌다.

대한을 사흘 앞둔 17일 옥천은 낮 최고 기온이 영상 5~6도를 오르내리는 포근한 날씨를 보이며 당분간 큰 추위는 없을 것으로 기상당국은 내다보고 있다.

대청호는 영하 10도로 내려가는 강한 한파가 1주일간 지속될 경우 두께 25㎝이상의 거대한 얼음호수로 변한다.

이 때문에 옥천읍 오대리와 군북면 막지리 주민들은 뱃길이 끊겨 육지 속에 섬이 되면 공기부양정을 이용하게 된다.

한 겨울인데도 옥천 대청호가 얼지 않으면서 만수위에 가깝게 수위가 올라 취수탑이 물에 잠길 정도가 됐다.

ⓒ 손근방기자
그러나 올해는 대청호가 얼지 않아 현재까지 철선을 이용해 육지로 나간다. 공기부양정은 물건을 싣는데 한계가 있어 불편하다.

더욱이 동이면 석탄리 주민들의 짭짤한 수입원 이던 겨울 빙어행사도 몇 년째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올해 마을 앞에 생태체험장을 만들고 썰매 타기 등을 준비했으나 날씨까지 도와주지 않아 허탈해 하고 있다.

겨울동안 전국에서 옥천을 찾는 겨울철 진풍경도 빙어 잡는 낚시 도구를 팔던 노점상들도 찾아볼 수 없다.

대청호 안터마을 사무장(동이면 석탄리)은 "예년 같으면 대청호가 얼어야 하는데 지난해엔 가뭄으로 올해는 포근한 날씨로 겨울행사를 못하게 돼 주민들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대청호에 빙어를 잡을 수 있느냐는 문의전화를 받고 있는데 앞으로 이상기후를 생각해 겨울행사 아이템을 새로 개발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기후변화에 대비해 겨울철 상시적으로 빙어를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하고 있다.

박효서 전 안터마을 이장은 앞으로 겨울에 얼음이 얼지 않아도 대청호에서 빙어를 잡을 수 있도록 하는 빙어가두리 양식장을 검토하고 있다.

어업인 손모씨는 "10년째 빙어잡이를 하고 있지만 대청호 수위가 올해처럼 최고까지 올라온 적이 없으며 이맘때면 호수가 얼어 빙어잡이를 못하는데 양은 줄었어도 현재 빙어잡는데 큰 문제는 없어 짭짤한 겨울수입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옥천군 관계자는 "앞으로 추위에 대비해 대청호 주변에 안전을 위한 플래카드를 걸고 계도하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올해 대청호는 얼음구경을 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대청호 대청호 수위는 17일 현재 만수인 76.5m보다 아래인 75.35m를 기록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