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불법소각 근절 위해 홍보 단속

생활폐기물 등 불법소각 더 이상 안 돼

  • 웹출고시간2019.01.16 10:46:30
  • 최종수정2019.01.16 10:46:30
[충북일보=충주] 충주시가 시민들의 상습적인 생활폐기물 등 불법소각 근절을 위해 대대적인 홍보 및 집중단속에 나섰다.

최근 들어 미세먼지가 없는 날에도 창문을 열어놓지 못하고, 문을 닫고 있어도 탄내가 들어온다고 하는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종량제 규격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하지만 일부 시민들이 쓰레기 처리 비용을 아끼기 위해 무단으로 소각하거나, 동절기 공사현장에서 폐목재 등 폐기물을 소각하는 행위가 근절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 새벽이나 늦은 저녁에 신고하지 않고 불법소각을 하면서 발생하는 연기로 인근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이에 시는 불법소각 신고다발지역과 소각행위 취약지역을 현장 순찰하고 지도점검과 단속을 실시하는 등 불법소각으로 인한 화재 발생이나 악취, 대기환경 오염을 예방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불법소각행위가 적발되면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5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한다.

유병남 자원순환과장은 "쓰레기를 무단 소각할 경우 각종 매연과 유해물질이 발생돼 공기질을 악화시키고 인근 주민들에게는 악취유발 등 생활불편을 초래한다"며 "불법 소각행위 근절을 위해 시민 모두가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