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1.14 17:37:23
  • 최종수정2019.01.14 17:37:23
[충북일보] 미세먼지와 추위로 웅크리기 쉬운 겨울.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진천지역 박물관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진천에는 종에 대한 모든 것을 망라한 진천종박물관, 최초의 판화 전문 미술관인 생거판화미술관, 마을 전체가 하나의 예술품인 진천공예마을이 위치해 있다.

농촌여행 전문 사이트 웰촌(www.welchon.com)이 추천하는 진천 여행코스는 '진천종박물관 → 생거판화미술관 → 진천장(5, 10일 오일장) → 진천공예마을 → 보련마을(체험 후 숙박) → 만뢰산 자연생태공원'이다.

진천종박물관에 전시된 고려시대의 종.

ⓒ 웰촌
2005년 9월에 개관한 진천종박물관은 한국 종의 연구, 수집, 전시, 보존은 물론 기획 전시, 교육 및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한국 종의 예술적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박물관 건물은 역사테마공원 내에 위치했다. 백곡호와 아름다운 공원의 풍광을 배경으로 자리 잡았다.

야외에는 두 개의 대형 종을 누구나 타종할 수 있도록 개방해 늘 아름다운 종소리가 울려 퍼진다.

상설전시실에는 통일신라, 고려, 조선,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범종의 유물을 전시해 한국 종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 한국 종의 제작 과정과 과학적 비밀을 다양한 전시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다.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 전시를 비롯해 세계의 종 전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주철장 전수교육관 전통 주조 기술 교육 등의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생거판화미술관 전경.

ⓒ 웰촌
진천읍 장관리에 2010년 9월 16일에 개관한 생거판화미술관은 우리나라 최초로 개관한 현대 판화 전문 미술관이다.

진천 지역의 문화 예술을 선도하는 공간이다. 각종 전시회를 통해 작가 발굴과 문화 공간 제공뿐만 아니라 체험 학습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문화 교육장으로서도 기능하고 있다.

관람 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이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설날·추석 등이다. 관람료와 주차장 이용은 무료이며, 약 300대의 주차가 가능하다.

주변 관광지로는 진천 농다리, 보탑사, 진천 종 박물관, 화랑관, 진천 청소년 수련원, 이원 아트 빌리지, 진천 향토 민속자료 전시관, 화랑 공원 등이 있다.

생거진천전통시장을 알리는 현수막.

ⓒ 웰촌
진천장은 진천대교 건너 백곡천 둔치 주변과 진천시장 동쪽 장터에 열린다. 장날은 5일과 10일이다.

500~600 명 정도의 상인들은 물론 시골 할머니들이 산이나 들에서 직접 캔 나물을 들고 찾아드는 큰 규모의 시장이다.

특산물 올갱이(다슬기)와 씀바귀 등의 나물은 물론 묘목, 메주, 고추, 잡곡, 과일, 마늘, 잡화 등 온갖 물건을 취급한다.

가축시장에선 오리 등이 판매되고, 그 옆의 잡곡시장에는 20여 가지의 곡식을 판매된다. 장터 한쪽에는 순대국밥 거리가 펼쳐져 있어 허기를 달래기에 적격이다.

진천공예마을의 메뚜기 조형물.

ⓒ 웰촌
진천군 문백면 공예촌길 일원에 위치한 진천공예마을에는 도자기, 목공예, 천연염색, 한지공예 등 각 분야의 예술인들이 모여 산다.

1997년 충북 도내에 거주하던 공예인 박종덕·김장의·김세진·손종목 등이 자연 조건이 양호하고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한 진천 지역에 공예마을을 조성하자고 제안한 것을 계기로 형성된 마을이다.

공예가들이 사는 마을답게 집 하나하나가 예술 작품처럼 독특하다. 고가, 황토집, 서구식 가옥 등 개성 넘치는 집들이 모여 운치 있는 공예마을을 이룬다.

작가들의 작업실로 이용되는 공간에서 공예 체험도 가능하다.

진천읍 연곡리에 있는 자연 마을이자 산촌 체험 마을이다. 마을 뒤에 진천군에서 가장 높은 만뢰산(萬賴山)이 솟아 있고, 산 정상에서는 서해 바다를 볼 수 있다.

보련마을입구.

ⓒ 웰촌
보련계곡을 따라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여름철에 반딧불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한 환경을 자랑한다.

보련마을은 가족 단위나 단체 등 도시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농촌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그중 대단위 연꽃 단지에서 자라는 연을 소재로 한 각종 프로그램과, 산나물을 소재로 개발한 특산 음식과 특산물 등을 관광객들에게 제공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만뢰산 자연생태공원에 전시된 만뢰산에 살고 있는 동물들.

ⓒ 웰촌
만뢰산은 생태환경의 다양성이 비교적 높게 유지돼 왔다. 연곡저수지를 중심으로 보탑사를 비롯한 석비, 사지 등이 있고 하수문·중수문·상수문의 세 계곡을 흐르는 청정수가 백곡저수지로 유입되고 있다.

산악과 계곡이 어우러진 자연환경을 생태 자원 및 관광 자원으로 개발할 목적으로 조성된 생태공원이 만뢰산 자연생태공원이다.

11만8천507㎡ 규모로 조성된 만뢰산 자연생태공원은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생태 체험과 관광을 하기 적합하다.

관광·휴양 시설로는 가족 피크닉장, 물놀이 체험장, 자연과학놀이터 등이 갖춰져 있다. 교양 시설로 생태교육장, 별자리마당, 곤충관찰원, 임간학습장 등이, 공공시설로는 방문객 센터와 관찰 데크, 탐방로, 도로 등이 조성돼 있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