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文, 신년회서 '경제 살리기' 의지

기업 총수 등 경제계 대표 초청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 다짐
자영업자 지원 대책 마련 약속
"잘사는 사회로 가는 첫 해"

  • 웹출고시간2019.01.02 17:40:26
  • 최종수정2019.01.02 20:03:47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기해년 신년회에서 국기를 향해 예를 갖추고 있다. 문 대통령 왼쪽으로 김정숙 여사, 오른쪽으로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가 배석해 있다.

ⓒ 청와대
[충북일보=서울] 문재인 대통령이 2일 기해년 신년회에서 무엇보다도 '경제성장'을 강조했다.

경기불황의 그늘이 짙어지고 있는 현실과 더불어 국정지지율 하락을 의식한 신년사로 분석된다.

신년회 장소도 소상공인과 서민기업의 상징 중소기업중앙회를 선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2019년도 신년회를 가졌다. 청와대를 벗어난 외부에서 신년회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제외한 경제 5단체장과 5대 기업 총수, 중소벤처기업 창업가, 소상공인 등 경제계 대표들이 초청됐다.

문 대통령은 "추운 날씨가 올해 풍년을 알리는 소식 같다"며 희망적인 말로 운을 뗐다.

이어 "우리는 작년 사상 최초로 수출 6천억 불을 달성하고, 국민소득 3만 불 시대를 열었다. 인구 5천만 명 이상 규모를 가진 국가 중에서는 미국, 독일, 일본 등에 이어 세계 일곱 번째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신생 국가 중에 이렇게 경제 강국으로 성장한 나라는 우리가 유일다"며 "매우 자부심을 가질만한 성공이지만, 우리는 지금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있다. 매 정부마다 경제성장률이 낮아져 이제는 저성장이 일상화되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선진경제를 추격하던 경제모델이 한계에 다다랐다. 가치를 창조하는 '혁신'과 우리 경제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산업정책이 필요하다"며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 가보지 못한 길이어서 불안할 수도 있다. 정부도 미처 예상하지 못하고, 살펴보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왜 또 내일을 기다려야 하느냐는 뼈아픈 목소리도 들린다. 우리 경제를 바꾸는 이 길은 그러나,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18년은 우리 경제와 사회 구조를 큰 틀에서 바꾸기 위해 정책 방향을 정하고 제도적 틀을 만들었던 시기였다면 2019년은 정책의 성과들을 국민들께서 삶 속에서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불평등을 넘어 함께 잘사는 사회로 가는 첫 해로 만들어 보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산업 전 분야의 혁신과 방식도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의 혁신을 위해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고, 스마트 산단과 스마트시티의 모델을 조성하겠다"며 "올해 연구개발 예산이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지능정보화, 디지털화, 플랫폼 경제가 그 핵심이다. 그 기반인 데이터, 인공지능, 수소경제,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등 혁신성장을 위한 예산을 본격적으로 투입하겠다. 과학기술을 창업과 혁신성장으로 연결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고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근로장려금의 확대, 기초연금과 아동수당 등 생계, 의료, 주거, 보육과 관련한 기본적인 생활 지원을 넓혔고, 자영업자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 대책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카드수수료 인하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상가 임대차 보호, 골목상권 적합업종 지정 등을 통해 자영업자들의 경영안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공공부문부터 정규직화를 촉진하는 한편, 특히 안전·위험 분야의 정규직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에는 평화의 흐름이 되돌릴 수 없는 큰 물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실현하고, 북방으로 러시아, 유럽까지 철도를 연결하고, 남방으로 아세안, 인도와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