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기해년 충북의 터닝포인트 될까

이달 충북선 고속화
예타 면제 여부 확정
청주공항 거점 LCC도
3월 면허 심사 마무리

  • 웹출고시간2019.01.02 21:06:36
  • 최종수정2019.01.02 21:06:36

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듯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등 충북의 현안도 마찬가지다. 기해년 새해 첫 출근일인 2일 충북도청 앞에서 공무원과 시민들이 햇빛을 안고 희망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서울] '황금돼지의 해'인 2019년을 '충북의 해'로 만들 수 있을까.

2일 각계가 시무식을 열고 새해의 힘찬 출발을 알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이자 충북의 현안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가 중요한 변곡점을 앞두고 있다.

충북도의 일성은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성장축인 '강호축' 개발을 위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다.

청주공항~제천 구간(84.7㎞)을 개량해 고속화(120→230㎞/h)하고 오송~제천~원주 연결선을 구축하는 것으로 사업비는 총 1조3천500억 원이 들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사업의 첫 단추격인 예비타당성 면제 여부는 이르면 이달 중순 확정된다.

서울을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접수한 예타 면제 대상 사업은 총 33개다.

균형위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관련부처와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2018~2022년)에 반영할 각 지자체 신청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진행 중이며 시·도 의견을 수렴해 국무회의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유일 고속철도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인 오송역 모습.

ⓒ 안순자기자
예타 면제 자격조건은 국가균형발전이 최우선되며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일자리나 산업생태계 구축과 연계된 SOC 사업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현재로썬 충북도가 제출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강원도가 예타 면제 대상으로 신청한 제천~영월 고속도로 연결사업도 포함될 경우 2019년은 강호축 구축의 원년이 될 수 있다.

중부권 거점공항이 목표인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거점항공사 설립 여부도 3월 중 확정된다.

국토부는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국제항공운송면허를 신청한 저비용항공사 에어로케이에 대한 심사에 착수한 상태로 앞서 3월 중 면허 심사를 마무리 짓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했었다.

청주공항은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백두산 관문공항'으로 주목받았던 만큼 중부권 항공 수요 증가, 남북교류 활성화 등에 힘입어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방국제공항으로 꼽힌다. 하지만 거점항공사가 없어 항공 수요를 충족할 국제노선 신설에 애를 먹어왔다.

에어로케이(납입자본금 451억 원·항공기 6대)는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일본 나리타, 중국 칭다오, 대만 타이베이, 베트남 하노이 등 11개 노선을 운항할 예정이다.

물론 핑크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송역 단전사고 손해 배상 문제나 KTX 세종역 재추진 논란 등도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

지난해 11월 20일 발생한 오송역 단전사고는 '다락교 고가도로 신설'공사에서 촉발된 인적과실이 원인으로 지목된 만큼 발주처인 도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의 과실을 명확하게 가려내야 한다.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정부가 난색을 보인 만큼 당장 추진하기 어렵지만,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전하면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는 세종시 위상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는 오는 24일 안전정책실을 시작으로 2월 23일 장차관실까지 총 4회에 거쳐 세종2청사로 이전한다. 과기부는 8월 이전이 예고돼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현재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하고 있는 오송역 및 역세권 개발, 연계 교통망 확충 등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국회 세종 이전에 대한 위치나 규모도 6월 중 결정될 것으로 전해져 충북으로썬 단순한 정책 연대를 넘어 세종시와 함께 상생할 구체화된 대책이 하루 빨리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