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향수' 시인 정지용 해외 문학 행사 전면 중단 위기

"효과 입증 안 된다" 옥천군의회, 내년 행사비 전액 삭감
옥천문화원 "세계화 찬물…국제적 망신 자초" 강력 반발

  • 웹출고시간2018.12.19 18:01:42
  • 최종수정2018.12.19 18:01:42

김승룡 옥천문화원장이 19일 군청에서 옥천군의회의 해외사업 예산 전액삭감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옥천] 속보=중국과 일본에서 '향수' 시인 정지용(1902∼1950)을 기리기 위해 여는 해외 문학 행사가 전면 중단될 처지에 놓이면서 지역문화계가 반발하고 있다.

<17일자 13면>

이 행사를 개최하는 옥천문화원이 옥천군에 요청한 내년 행사비가 군의회 심의과정에서 전액 삭감됐다.

지역 문화계는 "정지용 문학 세계화 전략이 위기에 놓였다"고 반발하고 있다.

문화원에 따르면 군의회는 지난 14일 내년 예산안을 심의하면서 중국 항저우 지용제 행사비 2천500만 원과 일본 교토 정지용 문학포럼 행사비 1천700만 원을 전액 삭감했다.

의회는 이들 행사의 효과가 입증되지 않고, 행사에 참석하는 방문단 구성에도 문제가 있다는 점 등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이유로 꼽았다.

한 군의원은 "중국 지용제의 경우 개최지가 옌볜에서 항저우로 바뀌면서 전통성이 사라지는 등 사업 전반을 점검할 때도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문화원 등은 "두 행사가 서서히 자리 잡아가는 마당에 군의회가 찬물을 끼얹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옥천군문화원 원장과 분과위원장 등은 지난 18일 군의회를 항의 방문한 데 이어 김재종 옥천군수를 찾아 행사의 맥을 잇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김승룡 문화원장은 19일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옥천군의회의 해외사업 예산삭감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중국 지용제는 한중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이후 항저우 사범대학으로 무대를 옮겨 외형을 키우는 중이고, 일본 문학포럼도 한글 콘테스트 등을 통해 한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며 "이런 상황을 설명해 공감을 구했는데, 뒤통수 맞은 기분"이라고 당혹감을 드러냈다.

이어 "군의 예산 지원이 끊기면 충북문화재단이 주는 사업비(900만 원)도 배정받지 못하게 돼 국제적 신뢰가 무너지는 등 망신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반발이 거세지자 군의회는 내년도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행사비를 되살릴 수 있는지 방안을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김외식 의장은 "의회 안에도 두 행사를 곱지 않게 바라보는 시선과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의견이 맞선다"며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꼼꼼히 따져본 뒤 추경을 통해 다시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옥천문화원은 1997년부터 중국에서 지용제를 열고, 그가 대학 시절을 보낸 일본에서 문학포럼을 개최하면서 정지용 문학 세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의 모교인 일본 도시샤 대학에는 2005년 시비도 세웠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