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12.09 15:31:43
  • 최종수정2018.12.09 18:31:58
[충북일보]  안전불감증(安全不感症) 관련 사고가 잇따라 터지고 있다. 코레일 관련 철도사고가 잦았다. 최근 한 달도 안 돼 오송역 단전사고 등 10건이나 터졌다. 지난달엔 서울 종로 고시원에서 불이 나 7명이 목숨을 잃었다. KT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는 시민들의 일상을 마비시켰다.

 모두 안전불감증과 관련된 사고였다. 특히 KT아현지사 화재는 많은 경고를 던졌다. 사람, 데이터, 사물 등 모든 것을 연결하는 초연결사회의 뼈대가 무너지는 경험을 하게 했다. 통신망 하나가 무너지면서 모든 걸 마비시켰다. 소방청, 경찰청 등 촌각을 다투는 공공 업무 전산망까지도 모두 멈췄다. 결국 국민들의 안전까지 치명적으로 위협한 셈이다.

 충북에서도 지난해 12월 21일 제천 화재참사로 29명이 숨지고 40명이 다쳤다. 불법건축물 등 안전불감증이 사고를 키웠다. 그런데 사고 발생 1주기를 앞두고 충북도내 곳곳에 불법건축물이 수두룩한 것으로 드러났다. 충북도소방본부는 지난 7월부터 도내 화재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568개동에서 법령 중대위반 사항 등 569건을 적발했다. 이 중 불법건축물이 567건이다.

 제천 화재참사와 같은 불행이 또 있어선 안 된다. 토론회를 열고 반성만 해서 될 일도 아니다. 시정명령 조치 이후 강제이행금 부과도 마찬가지다. 사고를 낸 당사자에게 징역형을 선고해도 달라지지 않는다. 사고를 예방해 사람이 죽거나 다치지 않게 해야 한다. 그게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정부와 지자체, 관련기관 모두 통렬한 자기반성부터 해야 한다.

 우리는 지금 5G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5G는 초연결사회 이상의 강력한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사회를 지탱하는 모든 게 모세혈관처럼 긴밀하게 연결된다. 작은 충격이나 끊김 하나는 곧 사회적 기반을 흔드는 일이 된다. 생존문제로 치닫는 일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가능성은 이미 KT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로 증명됐다.

 더 큰 참사를 방지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화재와 관련한 소방당국의 대처는 지난해 제천 화재 이후 강화 추세다. 우선 아파트 등 가정 화재 예방을 위해 주택용소방시설인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비치토록 했다. 초기에 발견하고 진압하면 피해를 훨씬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소방차 진입로를 막는 불법 주정차 차량들을 훼손 우려와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이동·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모두 관련법 개정으로 가능해졌다.

 하지만 화재와 관련한 안전불감증은 여전하다. 그게 현실이다. 아파트나 주택 밀집지역의 경우 불법 주정차로 인해 소방 골든타임을 지키기 어렵다. 아파트 내 화재경보기가 울리지 않을 때도 있는 게 사실이다. 아파트 내 비상통로에는 아직도 자전거 등 적치물이 많다. 무용지물인 소화기도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규정을 강화했지만 실제 보급률은 아주 낮다. 불법 주정차도 여전하다.

 안전은 말로만 외친다고 되는 게 아니다. 규정을 준수하고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요령이 몸에 익어야 한다. 한 마디로 안전의 생활화가 필요하다. 대형사고 때마다 인재라는 말이 붙어 다닌다. 마치 '대형사고=인재'란 등식이 공식처럼 돼 버렸다. 사고 때마다 대응 매뉴얼이 없어 피해를 키운 게 아니다. 민관 할 것 없이 제반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상하게도 우리에겐 자꾸 같은 사고가 일어난다. 안전불감증 때문이다. 안전에 대한 느낌이 뭔지 알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야 같은 사고가 되풀이 않을 가능성도 커진다. 한파가 이어지고 있다. 충북도 도내 지자체들부터 안전의식 강화 홍보에 나서길 주문한다.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줄 프로그램을 준비하길 요청한다. 안전불감증을 뜯어고쳐야 한다. 소를 잃었다고 해도 외양간은 고쳐야 한다. 그래야 다음 소를 키울 수 있다.

 계속되는 참사는 국민에 대한 배신이다. 한 번 실수를 했으면 또다시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한다. 사고를 막는 길은 실천하고 점검하는 일밖에 없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