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12.04 17:40:20
  • 최종수정2018.12.06 18:06:16

강전권

충북도 민간협력공동체 과장

지역·계층간 갈등, 저출산 고령화 등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은 이제 더 이상 행정기관의 힘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과제로,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행정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민관 협치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대다.

충북도는 이러한 시대상황에 맞게 지난 10월 조직개편을 통해 지역공동체과를 민간협력공동체과로 기능을 강화해 건전한 시민사회 육성은 물론 지역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을 통한 도민 삶의 질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간협력 활성화를 위한 충북도의 그간의 노력과 육성 방안을 살펴보면 우선, 시민사회 조직인 비영리민간단체(NGO)에 대한 지원을 들 수 있다.

NGO는 정부나 지자체가 대응하지 못하는 지역사회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시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등 공익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는 단체다.

충북도는 올 한해 도내 비영리민간단체가 주관하는 123개 공익활동사업에 8억5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6.3%가 증가한 규모로 충북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사업의 지속적 확대가 필요하다고 본다.

두 번째로 범국민적으로 전개하는 국민운동에 대한 활성화로, 충북도의 국민운동단체 지원현황을 보면 새마을회 10개 사업 195만 원, 바르게살기운동 7개 사업 284만 원 등이다. 사회혁신과 시민참여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세 번째는 지역사회 주체로서, 건강한 시민사회 육성을 통한 지방자치단체와 NGO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설립된 충북NGO센터 운영을 들 수 있다.

충북NGO센터는 올 한해 인프라 구축 및 공간 제공, NGO 활동가 역량강화, 지역협력 및 네트워크 등 8개 분야 34개 사업을 통해 도내 NGO활동을 적극 지원해 지역사회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NGO단체의 설립 지원과 함께 다양한 활동지원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 제정과 함께 민관협치 활성화를 총괄할 가칭 충북도 민관협치협의회를 구성, 민관협치 분야의 컨트롤타워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긴밀한 민관협치를 구현해야 한다.

민간협력분야에 대한 충북도의 관심과 노력은 도내 시민사회단체의 공익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함은 물론, 건전한 시민사회 육성을 견인해 함께하는 도민 일등경제 충북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