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은옥천영동축협 가축시장 주차장 임대 '거센 비난'

구제역 등 가축질병 발생 시 방문객 전염에 무방비 노출
축협의 무책임한 행태 눈살

  • 웹출고시간2018.11.29 17:25:34
  • 최종수정2018.11.29 17:25:34

인근 모 예식장에 주차장으로 사용토록 임대해 비판받고 있는 보은옥천영동축협 가축경매시장.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옥천] 속보=보은옥천영동축협에서 관리하는 옥천가축경매시장이 인근 예식장의 주차장으로 사용토록 임대 계약한 것에 대한 비난이 끊이질 않고 있다.

<28일자 13면>

이 축협에 따르면 가축시장을 연 150만 원에 인근 모 예식장의 주차장으로 사용하도록 지난 2016년 7월 임대 계약했다.

임대계약을 할 당시는 가축경매시장 현대화사업이 이루어진 시점이다.

처음에는 서로 상생하자는 의미였다. 장(경매)이 서는 날 차량들이 예식장 도로 등에까지 주차를 하는데다 새벽부터 경매방송 등 소음발생에 따른 민원으로 미안한 감정을 평소 갖고 있었다.

이 때문에 임대계약이 흔쾌히 이루어진 배경으로 보인다.

그러나 구제역 등 가축질병이 발생하면 제일먼저 가축시장을 폐쇄하고 있다.

전염을 막고 예방하기 위한 조치인 것이다.

더욱이 장이 서는 날이면 GPS가 장착된 축산차량들만 출입토록 돼 있어 일반 차량은 철저히 통제받게 돼 있다.

일반인 차량들이 출입할 경우 만에 하나 가축질병 발생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옥천가축시장에는 사료창고까지 있어 더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난해 보은에서 발생한 구제역으로 가축시장 입구에는 2016년 7월 소독소를 마련하고 출입차량을 통제하는 등 현재까지도 자동방역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 17일은 주차관리인이 예식장 손님이 많아서인지 소독소로 통과하던 차량들이 밀리자 정문을 개방해 버렸다. 자물쇠가 없어 철문으로된 정문은 쉽게 열수 있도록 돼 있다.

이날 차량들은 이 곳으로 진출입하며 문제가 된 것이다.

전후 사정이야 어떻든 주차장 임대문제는 누구보다도 가축질병 예방에 나서야 할 축협이 대책 없이 주말과 휴일 예식장 측에 주차장으로 임대한 것에 대한 비판은 면하기 어렵게 됐다.

게다가 가축시장을 예식장 주차장으로 임대한 것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옥천뿐이라는 점에서 큰 망신을 산 것이다.

문제가 발생하자 축협 옥천지점은 가축시장 출입자 및 모든 차량은 출입기록 관리대장에 등록하고 소독 후 진입하라는 현수막을 19일 소독소 옆에 내 걸었다.

또 정문인 철문에 개방을 못하도록 곧바로 자물쇠를 채웠다. 예식장과의 임대계약도 28일 해지했다.

이 모든 일련의 조치는 축협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꼴이 되고 말았다.

여기에 17일은 영동에서 남부3군 축산인 한마음행사가 열려 직원이 없는 사이에 발생했다고 하지만 어찌됐든 결과로 비춰볼 때 이번 가축시장 예식장 임대문제는 축협이나 예식장 측 모두가 신중하고 사려 깊지 못한데서 비롯됐다고 밖에 볼 수 없다.

특히 예식장 측은 훨씬 전부터 축협과 임대계약을 해 온것으로 확인됐다. 양 측은 그동안 별일 없겠지 하며 주차관리 자에게 맡기는 등 안일하게 생각 했겠으나 구제역이라도 발생했다면 걷잡을 수 없는 큰 문제에 빠질 뻔했다.

지난 27일 김재종 옥천군수는 "적법하게 사용했다"며 보도 자료를 내고 앞으로 가축시장을 가족이 운영하는 예식장 주차장으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이 같은 결단은 좀 더 빨리 내렸어야 했다는 여론도 나오고 있다. 군수라는 자리는 모든 것을 내려놔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이제 예식장 측은 주차장 확보가 큰 관건이 됐다. 이래저래 이번 가축시장 예식장 주차장 임대문제는 군수를 하는 동안 지역사회에 회자될 것이 분명하다.

맹주일 축협조합장은 "전임 조합장 때 임대 계약한 일이지만 이런 일이 일어날 줄은 몰랐다. 군수이기 때문이 아니겠느냐"며 "그러나 가축방역에 누구보다도 앞장 서야 할 조합장으로서 책임을 느끼며 앞으로는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