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행정정책행복지수 평가 우수단체 선정

꿈과 희망이 있는 살기 좋은 단양

  • 웹출고시간2018.11.20 13:30:43
  • 최종수정2018.11.20 13:30:43

행정정책행복지수 평가 우수단체에 선정된 단양군 류한우 군수가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단양] 대한민국 관광1번지 단양군이 행정정책행복지수가 높은 도시로 나타났다.

군에 따르면 여의도정책연구원이 주최한 지방자치단체 행정정책행복지수 평가에서 지표 전 부문에 걸쳐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행정정책행복지수는 주민의 삶과 사회적 가치 역량조사를 위해 (사)한국기업기술가치평가협회와 여의도정책연구원이 해마다 평가하고 있다.

평가는 통계자료에 의한 계량적 평가로 이뤄진 정량지표와 서면·인터뷰 평가로 구성된 정성지표로 4차에 걸쳐 진행됐다.

평가는 1차 계량통계, 2차는 주민, 3차는 전문가 인터뷰 실시, 4차는 최종심사위원회 수상단체 적격성 심의·결정 등으로 구성됐다.

평가기관은 민선 6∼7기 단양군이 추진한 체류형 관광도시 기반구축과 살맛나는 농업농촌 조성, 소통경영 등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렸다.

단양군은 2014년부터 관망형 중심의 단조로운 관광형태에서 벗어나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체류형 관광지로 전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도담삼봉 유원지 등 주요 관광지를 수요자의 편의에 맞게 정비한데 이어 이황과 두향, 단양 시루섬 이야기 등 지역 색채를 담은 스토리텔링도 개발했다.

만천하스카이워크와 소백산자연휴양림, 단양강잔도, 수양개 빛 터널 등 다채로운 체류형 관광인프라를 확충해 1천만 관광객 유치를 견인했다.

최근에는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주요관광지 스마트폰 간편 결제시스템과 단양시티투어 버스 운행, 현대적 감각을 갖춘 휴게 공간을 확충해 관광객 편의를 향상시켰다.

관광단양의 백년대계를 위한 관광종합개발계획(2017∼2025년)도 수립해 진행하고 있다.

전국 유일무이한 쌍둥이 힐링 페스티벌과 대한민국 실버가요제 등 이색 이벤트도 열어 관광객의 발길을 끌었다.

또 군은 최근 농촌의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인 부족한 일손을 해결하기 위해 농기계 인력지원과 농기계 순회서비스, 단비기동대 등 맞춤형 농기계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농기계 임대서비스는 2014∼2017년 4년간 8천935농가에서 농기계 임대혜택을 줬고 작업면적은 서울 여의도(290㏊)에 19배를 상회하는 5천612㏊의 성과를 냈다.

인력지원단은 2015∼2018년 4년간 1천264농가에 2천60건(면적 416㏊)의 농작업을 했다.

이외에도 복합형 보건소 신축과 군립임대아파트 건립 등을 통해 열악한 지역 민간부문의 공백을 공공부문으로 채워가며 지방자치 경영의 모범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류한우 군수는 "군민의 성원을 바탕으로 노력한 결과 큰 상을 받게 돼 영예롭고 기쁘다"며 "꿈과 희망이 있는 살기 좋은 단양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우수자치단체에 대한 시상식은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