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재수생 '웃고' 재학생 '울고'

'불수능' 대입 지형도 변화 예고
국어 1등급컷 90점 미만 '최초'
최저기준 미달 대거 탈락 우려
가채점 결과 일부 재수 고민도

  • 웹출고시간2018.11.19 20:57:11
  • 최종수정2018.11.19 20:57:11

19일 청주세광고등학교에서 수능을 치른 학생들이 점수별 지원 가능 대학을 표시한 가채점 배치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불수능'으로 불리면서 대학입시지형도에 변화가 예상된다.

수능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재학생보다는 재수생이 더 나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도내 일선고교에서 나오고 있다.

또 수능이 어려우면 재학생들이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수시모집에서 상당수가 탈락을 하게 된다. 재수생들은 재학생들의 빈자리를 뚫고 들어가기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최모(57)교사는 "수시모집은 교과성적을 기준으로 전형이 되기 때문에 수능이 어려우면 수능최저학력을 채우지 못하는 재학생들은 대거 탈락자가 나오게 된다"며 "반면 재수생은 합격생이 늘어나게 된다"고 말했다.

입시전문학원들이 분석한 이번 수능의 1등급컷을 보면 국어 86점, 수학(가)는 92점, 수학(나)는 88점을 예상하고 있다.
특히 국어의 경우 1등급컷 86점은 2005년 이후 90점 이하로는 처음이라는 말이 나돌고 있을 정도로 어려웠다는 것이다.

또 수학도 문과생들에게는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고 영어도 대부분 수험생과 입시학원들 조차도 어려웠다는 평가를 하고 있어 이번 수능은 말 그대로 '멘붕'이라는 것이다.

지난주 가채점을 맞춘 도내 A고교는 19일 고3수험생들이 등교하자마나 '수능 망쳤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A고교 관계자는 "학생들이 아침에 등교하자마자 '수능을 망쳤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멘붕'에 빠져있다"며 "일부 학생들은 재수를 고민하고 있는 모습도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수능에서 영어가 절대평가가 도입되면서 시험대에 오른 것 같다"며 "영어가 절대평가가 시행되면 수능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국어 수학 등의 난이도를 높이게 된다"고 말했다.

D고교 진학담당교사 C교사는 "이번 수능이 대체적으로 재수생들에게는 약간 유리한 측면이 있는 것 같다"며 "재학생들은 가채점결과가 나온 배치표를 들고 모두 허탈해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내 일선 고교에 따르면 19일 기준으로 충북도내 고교에서 서울대 수시1단계에 합격한 수험생들은 모두 85명이나 이중 수능최저학력을 몇 명이 충족을 할 수 있을지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A고교는 1단계 합격생이 14명, 7명 합격한 고교가 2개, 6명 합격한 고교가 1개교 등 현재까지 20개 고교로 확인됐다.

고교교장 C씨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모두 충족할 경우 올 입시에서 서울대에 100명 이상 합격생을 낼 수 있을 것 같다"며 "좋은 점수를 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