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사립유치원·어린이집 '합동 감사' 필요

교육청·자치단체 정보 공유해야

  • 웹출고시간2018.10.17 21:04:57
  • 최종수정2018.10.17 21:04:57
[충북일보]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비리를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는 국민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공분에 찬 국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선 '교육청-자치단체' 합동 감사기능이 발휘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재 비리 발생 가능성이 가장 클 것으로 지목되는 곳은 설립자 한 사람이 공동 운영하는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이다.

교육청과 자치단체에서 각각 받은 보조금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한 곳에서만 집행하고, 서류 조작으로 나머지를 편취할 수 있는 취약한 구조다.

예를 들어 증빙서류 한 장을 가지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돌려 사용할 수 있다. 실제 납품이 이뤄지지 않았어도 회계장부에는 한쪽에서 집행한 증빙서류를 복사해 첨부하면 그만이다.

감독 기관에선 이 같은 비리가 비일비재 할 것으로 예상하나 교육과 보육이 이원화된 현재 상황에서는 이를 잡아내기가 상당히 어렵다.

유치원을 관리하는 교육청에서는 어린이집 회계장부를 열람할 권한이 없고, 자치단체도 유치원 회계를 들여다볼 수 없다.

청주시 흥덕구의 A어린이집 원장이 같은 건물을 쓰고 있는 B유치원에서 4년간 돌봄교사로 일하며 영유아보육법을 위반했어도 해당 구청이 이를 적발하지 못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충북교육청 감사관실이 유치원 회계장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A어린이집 원장에게 인건비가 지출된 부분을 확인하면서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

흥덕구청에서는 유치원 회계장부를 확인할 권한이 없어 A어린이집에 대한 지도·점검을 했어도 이를 밝혀내지 못한 것이다.

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설립자는 B유치원 원장 한 사람으로 돼 있다. B유치원 원장이 평소 A어린이집 운영에 개입했을 가능성이 크다. B유치원 원장은 유치원 회계를 개인적으로 사용해 현재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교육청과 자치단체가 서로의 관리영역을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한 비리행위는 설립자 한 사람이 교육·보육시설을 동시에 운영하는 곳에서 쉽게 벌어질 수 있다.

악순환을 끊기 위해선 양 기관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합동 감시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꼼수를 통해 자녀에게 돌아갈 소중한 교육·보육비가 개인 쌈짓돈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의심 가는 부분을 서로 짚어볼 수 있는 제도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시 관계자는 "항상 심증은 있어도 이를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 합동 감사도 있으나 기관마다 일정을 맞춰야 하니 이 또한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서로 간 정보를 공유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박재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