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10.07 13:33:20
  • 최종수정2018.10.07 13:33:20
[충북일보] 긴 연휴를 틈타 단양 여행을 다녀왔다.

출발할 때부터 가을이었지만 단양의 하늘과 구름은 마치 사진 속에 들어온 듯 완연한 푸르름을 자랑했다.

단양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연 도담삼봉이다. 그리고 이어 삼봉 정도전이 떠오른다. 단양팔경 중 제1경으로 꼽히는 도담삼봉은 정도전이 아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그의 호 '삼봉'에서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도담삼봉은 충북에서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는 관광지로 한국관광 100선에도 3년 연속 선정됐다고 한다.

높고 맑은 하늘과 푸르른 산 그리고 유유자적한 남한강이 조화를 이루고 봉우리와 주변 경관이 어우러진 모습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올 수밖에 없다.

도담삼봉은 강 한가운데 위치한 세 개의 봉우리를 말하는데 세 가지의 뜻이 담겼다고 한다. 가운데 가장 높은 봉우리는 장군봉, 북쪽 봉우리는 처봉, 남쪽 봉우리는 첩봉이라고 부른다.

장군봉은 처봉을 등지고 첩봉을 바라보는 위치에 있다.

이와 다른 견해로는 아버지봉, 아들봉, 딸봉이라고도 한다.

장군봉에는 멋스러운 정자가 있는데 정자에 올라갈 수는 없다. 하지만 보트나 유람선을 이용하면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멋스러운 풍광을 보여주는 도담삼봉을 두고 퇴계 이황 선생은 주옥같은 시 한 수를 남겼다.

"산은 단풍잎 붉고, 물은 옥같이 맑은데

석양의 도담석양엔 저녁놀 드리웠네

신선의 뗏목을 취벽에 기대고 잘 적에

별빛 달빛 아래 금빛 파도 너울지더라"

세 봉우리는 단양읍 도담리에 위치하는 단양팔경 중 하나로서 명승 제44호로 지정돼있다.

도담삼봉 앞쪽에는 포토존도 설치돼 멋진 풍경을 추억으로 남길 수 있다.
도담상봉 근처에 있는 단양팔경 중 제8경인 석문 또한 꼭 가봐야 하는 명소라고 한다.

석문으로 가려면 가파른 계단을 올라가야 하지만 급경사 코스만 넘기면 도담삼봉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는 풍경이 눈 앞에 펼쳐진다.

석문은 너비 15∼20m에 크기의 거대한 문으로 산 위에 걸쳐 있어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고 있다.

석문은 석회암이 풍화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암석의 형태가 마치 돌로 만든 문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도담삼봉과 석문.

단양을 대표하는 관광지에서 느리게 걸으면서 가을을 온전히 느껴본 의미 있는 여행이었다.

/블로거 민혜영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