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9.27 20:34:25
  • 최종수정2018.09.27 20:34:25

김종헌

보은군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지원팀

 현재 우리나라의 농촌사회는 농산물 수입개방 확대, 빠르게 진행되는 농촌인구의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했다.

 보은군은 2018년 7월 말 기준 전체인구 3만3천815명 대비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만550명으로 30%를 넘어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상태다. 이 같은 초고령사회로의 빠른 진입에 따라 전형적인 농업군인 보은군은 농촌일손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고령 농업인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농작업이 기계화 돼가는 농업 현실에서 이들은 농기계 조작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래서 적기 영농에 차질을 빚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러한 농촌의 영농 현장을 지키기 위해 보은군은 2016년부터 고령농업인을 위해 맞춤형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보은군이 운영하는 농작업 대행서비스센터는 고령농업인 뿐만 아니라 여성농업인, 장애인, 영세농, 병원 입원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현재 보은군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사업소에 사무소를 두고 농작업 대행기사 3명이 현장에 직접 찾아가 적기 영농을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경운, 정지, 써래, 이앙, 수확(땅속작물포함) 작업 등 다양한 농작업을 대행하고 있어 농촌의 어려운 농업 인력난을 해소하고 농업인의 영농 의욕을 고취하는데 획기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농작업 대행료로는 경운, 정지, 써래, 이앙 작업은 ㎡ 당 30원, 수확 작업은 ㎡당 40원을 받고 있다.

 농촌지역 인구의 고령화, 부녀화의 심화로 농작업 대행 서비스가 농번기 일손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보은군의 농작업 대행사업 면적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017년에는 369농가 149㏊, 2018년에는 8월 말 현재 240농가 354㏊를 추진해 영농불편을 크게 해소했다.

 특히 보은군은 현재 논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보리, 콩, 율무 등의 작목은 농작업 대행을 신청하는 전 농가를 대상으로 수확 작업을 대행해 주고 있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벼재배 영농이 어려운 농가에서는 논에 콩, 율무 등 타작물을 재배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앞으로 보은군은 농업·농촌이 계속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을 헤쳐 나가기 위해 고령농업인, 영세농을 비롯한 어려운 농업인에게 농가 편의를 제공해 적기영농을 추진하고, 일손부족 현상을 해소하도록 맞춤형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어려운 농업여건을 이겨내기 위한 농가의 노력과 농업인을 지원하는 보은군 농업기술센터의 적극적인 행정이 농촌에 희망의 날개를 돋아나게 했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