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 국도 4호선 증약교차로~이원삼거리 구간 지능형 교통신호시스템 구축

  • 웹출고시간2018.09.21 10:19:11
  • 최종수정2018.09.21 10:19:11
[충북일보=옥천] 옥천군의 국도 4호선 교차로에 보행자의 신호대기시간을 줄여주는 똑똑한 신호등이 설치된다.

군은 국토교통부의 내년도 국도 감응신호 구축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8억여 원을 들여 국도 4호선(증약교차로~이원삼거리) 25개 교차로에 지능형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지능형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은 방향별 이동차량을 자동으로 감지해 꼭 필요한 신호만 부여하고, 나머지 시간은 항상 주 도로에 직진신호를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주 도로로 진입하기 위해 교차로에 차가 섰을 경우, 바닥에 있는 검지선을 통해 자동으로 좌회전 녹색신호로 바뀌는 원리다.

보행자가 교차로를 건널 때에는 기둥에 설치된 보행자 작동 신호기 버튼을 눌러 신호를 바꾸고 건널 수 있다.

보행자와 부 도로 이용차량이 없는 상황에서 주 도로 차량의 불필요한 신호대기를 줄여주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지해 주는 꽤 효율적인 교통신호시스템이다.

설치되는 구간은 대전-영동을 잇는 국도4호선 15·9㎞ 구간으로, 평소 통행량이 많을 뿐 아니라, 특히 이원면에 위치한 물류센터 택배 차량들이 한꺼번에 도로로 나올 경우 극심한 교통 혼잡을 야기해 왔다.

전국에서 총 7곳의 자치단체가 뽑힌 이 사업에 옥천군은 총 사업비 17억9천900만 원을 들여 내년 2월 국토관리사무소와 업무 협약을 맺고 3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다.

군 관계자는 "지능형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이 구축되면 불필요한 신호대기를 줄여줘 교통흐름이 원활해지고, 나아가 신호위반 감소와 교통사고 예방 등의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