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물 중심의 마을공동체 회복,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활기'

  • 웹출고시간2018.09.12 10:41:32
  • 최종수정2018.09.12 10:41:32

영동주민들이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사업을 위해 주민환경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 옥천군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은 물 중심의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한 2018년도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환경부가 추진하는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이 사업은 마을주변의 생활하수, 가축분뇨, 쓰레기 등으로 오염된 도랑을 살려 지속적으로 관리하므로 수질 및 수생태계 건강성을 회복하는 사업이다.

자연이 살아있는 깨끗한 청정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영동읍 하가리, 용화면 내룡리, 양산면 지력골, 양산면 명덕리 4개마을이 사업에 참여중이다.

비누 및 주방세제만들기 등의 주민환경교육, 수질모니터링, 하천준설, 정수식물식재, 도랑정화활동 등이 내실있게 추진되고 있다.

마을 주민 스스로가 소통을 기반으로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생태계 복원과 주민공동체 회복에 성과가 나타나고 있어 주민들의 호응도 높다.

금강수계기금 9천100만 원이 투입돼 충북환경운동연합 영동군지부(대표 배임식) 주관으로 10월까지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오염물질 유입, 복개, 인공구조물 설치, 건천화 등으로 훼손된 도랑의 퇴적층 제거와 정수식물 식재, 가축분뇨유출 방지턱 설치 등으로 도랑의 정화·복원에 집중하기로 했다.

박수철 환경과장은 "아이들이 물장구치고 고기 잡을 수 있는 하천의 아름다운 예전 모습을 되찾고 마을의 생활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할 수 있도록,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사업 확대와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