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충주 국가산단 후보 확정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기존 바이오 인프라 연계 '바이오 클러스터' 개발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
청주~충주~원주를 잇는 '바이오벨트' 구축

  • 웹출고시간2018.08.31 11:07:25
  • 최종수정2018.08.31 11:07:46
[충북일보] 충북 청주와 충주에 국가산업단지이 조성되게 됐다.

이에 따라 도내 국가산단은 오송생명과학국가산단, 보은국가산단을 합쳐 모두 4개로 늘어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열어 국가산단 후보지로 충북 청주·충주, 강원 원주, 경북 영주, 세종, 충남 논산, 전남 나주 등 7개소를 선정했다.

국가산단은 과학기술산업 육성, 낙후지역 개발 등을 위해 국토부 장관이 지정해 공장 등 산업시설용지, 지원·주거·상업시설용지 등을 조성하는 산단으로 전국 44개(787㎢)가 있다.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847만8천㎡·바이오)는 오송 생명과학단지가 조성돼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 및 바이오기업, 연구기관 등이 집적된 바이오산업 발전 지역으로 평가됐다.

이곳은 국내 최고의 바이오 인프라와 연계한 혁신 생태계 공간을 마련하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바이오 클러스터로 개발될 예정이다.

또한 기존 바이오 인프라와 연계해 R&D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 차원의 혁신시스템을 가진 바이오 생태계 공간으로 개발된다.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251만6천㎡·정밀의료)은 기업도시 및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기업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대학·연구기관의 인프라로 성장가능성 높은 지역으로 평가됐다.

이곳은 바이오헬스 핵심산업(정밀의료) 관련기업 유치 및 보건의료기관과의 협력체계를 통해 청주~충주~원주를 잇는 바이오벨트가 구축된다.

청주와 충주 등 국가산단 후보지 7곳은 전문가들이 제시한 조정 의견에 따라 보완 후 순차적으로 추진되며 향후 세부 사업계획 수립 과정에서 지역 수요에 맞는 적정 수준으로 사업규모 등을 조정해 예비타당성조사,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산단 지정을 받게 된다.

후보지는 지난 대선 지역공약으로 국가산단 추진이 발표된 지역을 대상으로 연구기관의 타당성 연구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선정됐다.

전문가 검증결과, 7곳 모두 국가 산업단지로의 개발 필요성이 인정되고, 장래 지역 성장거점으로서 잠재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최근 산업구조 변화와 미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 유치산업은 기존 주력산업 중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산업(정밀기계, 소재·부품)과 미래 신산업(바이오, 에너지, 전력지원체계)으로 구성했다.

입지 측면에서는 해당지역의 산업 특징, 연관 기업 및 공공기관 집적도, 인근 지역과의 연계 가능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다.

특히 청주·충주·원주는 각각 소재하고 있는 바이오기업,공공기관과 연계·상호상승 효과가 고려됐다.

앞으로 세부 사업계획 수립 후 KDI의 예비타당성조사, 환경영향평가, 부지 확보를 위한 토지이용협의 등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산업단지로 지정된다.

국토부는 이 과정에서 철저한 사업 타당성 검증을 실시해 지역 수요에 부응하는 적정 규모로 산업용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는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는 4차 산업혁명 등 최근의 산업구조 변화를 적극 반영해 기존의 산업단지와는 확연히 차별화된 모습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지자체·사업시행자 간 협업체계를 구축, 산단과 주변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해 기업들이 원하는 산단으로 조성하고, 젊은 산단 근로자를 위한 산단형 행복주택, 창업지원주택 등 공공임대주택도 적정규모로 공급하는 등 정주 여건 개선에 특별히 신경을 쓸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 안순자기자

청주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 충북도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 충북도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