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일상으로부터 탈출해 보세요, 행복해져요"

제천시, 스트레스 고위험직군 정신건강 자연치유프로그램 운영

  • 웹출고시간2018.08.29 10:50:58
  • 최종수정2018.08.29 10:50:58

제천시보건소 등이 마련한 스트레스 고위험직군을 대상으로 하는 정신건강 자연치유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산행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제천시
[충북일보=제천] 제천시보건소와 제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스트레스 고위험직군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자연치유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직업상 어쩔 수 없이 많은 사건·사고를 접하고 그로 인해 충격을 받는 상황 등에 노출되거나 감정노동을 겪는 대상자들의 정서·심리적 안정 및 스트레스 상황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지난 6, 7월에는 경찰과 소방공무원,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2회가 진행됐으며 31일과 다음달 7일에는 코레일 충북본부 직원 및 경찰·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기초정신건강검사와 자살예방 교육, 에코힐링&숲체험 명상요법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적당한 스트레스는 생활의 활력소가 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두통, 불면증, 스트레스성 고혈압, 과민성 대장 증후군, 부정맥, 기관지천식, 만성 통증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며 "면역기능을 약화시켜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저하시키기고 불안이나 우울, 신경과민, 분노, 집중력 감소, 건망증 등 심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밝혔다.

이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는 드라마 감상, 청소, 빨래하기 등 자기가 일상생활에서 좋아하는 소소한 것에서부터 명상이나 스트레칭, 규칙적인 운동에 이르기까지 자기만의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실천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홈페이지(http://www.jcmind.or.kr)에서 무료 스트레스 척도검사를 지원하고 있으며 보건소 3층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무료상담 및 기초정신건강검사를 받아볼 수도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646-3074, 3075)로 문의하면 된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