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8.12 20:00:00
  • 최종수정2018.08.12 20:00:00
[충북일보] 금강유역환경청이 지난 8일 오후 5시를 기해 대청호 문의수역에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 올해 첫 조류경보다. 폭염 속에서 조류 번식 속도가 아주 빠르다.

대청호 녹조현상은 여름철 폭염 때 주로 나타나고 있다. '녹조라떼'로 불릴 정도로 심각한 상황도 만들고 있다. 때론 물고기 떼죽음 현상이 여기저기서 생기기도 한다. 지난 2012년엔 회남수역에 43일 동안 경계 단계의 조류경보가 발생된 적이 있다. 지난해에도 34일 동안 회남수역에 경계 단계가 발령됐다.

대청호 조류경보와 함께 충청권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물론 수질분석기관은 아직 안전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녹조현상이 계속될 경우 안전을 담보하기 어렵다. 녹조현상은 남조류의 과다 번식으로 생긴다. 가장 먼저 물 속 산소농도를 떨어뜨려 어패류를 폐사시킨다. 악취가 나고 식수원을 오염시킬 수 있다.

대청호 녹조현상은 지난달 초 집중강우와 깊은 연관성을 갖는다. 인근 축사와 경작지 등에서 오염원이 흘러들어 인이나 질소 같은 영양물질 농도를 높였기 때문이다. 여기에 계속된 폭염으로 수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면서 더 악화됐다. 정부는 근본적인 녹조현상 저감대책에 나서야 한다. 어떻게 해야 자연의 회복력을 키울 수 있는지도 고민해야 한다.

지난 정부에 대한 책임 묻기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오염원부터 차단하고 오염수가 흘러들지 않게 해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본란을 통해 대청호 녹조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해 왔다. 철저한 축사 관리 등 주변 오염원 제거 노력을 꾸준히 당부했다. 대청호 유입 물줄기인 금강 지류의 오염원 차단부터 서둘러 주길 주문했다.

대청호 녹조는 대청댐 건설과 함께 계속 발생해왔다. 그런데 이번 여름엔 장기폭염의 영향으로 더 심해졌다. 물론 녹조가 생겨도 수돗물이 인체에 위험하지 않다는 게 수질분석기관의 설명이다. 하지만 더 심해지면 다르다. 날씨 탓만 하며 하늘만 쳐다볼 수는 없다. 대청호 녹조를 막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우선 대청호 물줄기를 따라 오염원 제거에 집중하는 게 순서다.

대청호 유역에선 현재 수백만 마리의 가축이 사육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나오는 가축 분뇨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있다. 하루 발생량의 3~5%정도만 공공시설에서 처리되고 있을 정도다. 나머지는 그대로 금강 지류를 따라 대청호에 유입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지 않고 대청호 녹조발생을 막는 건 어불성설이다. 기존의 하·폐수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부터 대폭 확충해야 한다. 소규모 축산농가에 대한 가축분뇨 배출을 막을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물론 시설관리자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다. 유역 내 환경기초시설이 조속히 확충되고 지역민의 협조가 있어야 한다. 충북도와 수자원 공사 등이 대청호 주변 쓰레기 수거에 나서고 있다. 상수원지역 유입 오염원 지도·단속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만으론 부족하다. 발전소에서 나오는 배기가스(CO₂)를 이용한 미세조류 배양도 방법이다. 녹조 현상을 이용해 농업용 비료나 새로운 에너지를 만드는 기술 연구 역시 필요하다. 이런 연구가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대청호는 충청권 400만 주민의 식수원이다. 정부의 책임 있는 행정을 더는 늦춰서는 안 된다. 특히 환경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근본 대책을 세워야 한다. 정부조직법 개편으로 수질과 수량의 물 관리 일원화를 담당하게 됐기 때문이다. 대청호 녹조현상이 계속되면 충청권 식수원을 위협할 수밖에 없다. 정부는 대청호 녹조문제를 심각히 받아들여야 한다. 대청호만의 문제가 아니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대청호 녹조현상은 충청권 400만 주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다. 금강 물길 전반에 대한 점검을 다시 주문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