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 세계 택견인들, 택견의 고장 충주로 모인다

5~12일까지 국제택견캠프 및 세계택견대회 열려

  • 웹출고시간2018.08.01 11:35:49
  • 최종수정2018.08.01 11:35:49

(사)한국택견협회는 올해 10회째를 맞는 2018세계택견대회가 '새로운 10년을 위하여'를 주제로 오는 11~12일 충주 호암체육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 충주시
[충북일보=충주] 전 세계 택견인들의 축제가 오는 5~12일까지 8일 동안 택견의 고장 충주에서 펼쳐진다.

(사)한국택견협회는 올해 10회째를 맞는 2018세계택견대회가 '새로운 10년을 위하여'를 주제로 오는 11~12일 충주 호암체육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단순 경쟁 위주로 진행됐던 기존 행사와 달리 택견의 정신을 수련·체험하고 한국의 전통문화를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변화시키고자 다양한 시도를 했다.

우선 국내외 택견인 외에 택견과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들에게도 택견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국제택견캠프'(5~10일)를 마련했다.

캠프에는 베트남, 필리핀, 우즈베키스탄 등 23개국 120여명이 참가한다.

한국의 전통문화를 즐기고 특히 한국의 전통무술 택견을 체험하려는 외국인들의 관심이 높아 전년(22개국 39명)에 비해 참가자 규모가 확대됐으며, 70% 이상이 참가비(1인당 100달러)를 납부하고 참가한다.

캠프에는 해외참가자 뿐만 아니라 국내 고등학생 및 대학생 80여명도 함께한다.

협회는 전체 200여명을 8개조로 편성해 조별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참가자에게는 택견수련과 함께 국제교류·어학연수의 기회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2018세계택견대회는 단체전과 개인전으로 분리 운영되며, 단체전은 캠프 각 팀별로 본때뵈기 및 대걸이, 개인전은 국가별 대걸이 및 맞서기로 진행된다.

한편, 협회는 대회의 새로운 문화 컨텐츠 환경 조성을 위해 대회 기간 중 국내 유일의 무예전문화가인 탄정 이진혁 화가의 초대전도 마련한다.

'택견을 그리다'를 주제로 열리는 작가초대전은 6~11일까지 우륵당에서 진행되며, 초대전에 앞서 세계택견대회 사전 홍보를 위해 지난달 30일~이달 3일까지 충주시청 4층에서 택견화 45점이 우선 전시되고 있다.

협회는 대회 참가자들에게 '전통시장 상품권'을 지급해 점심시간 지역 식당 이용 및 지역상품 구매를 유도하고, 자유시장상인회와 연계해 택견원 주변에 10여개의 푸드 마차를 운영하는 등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대회기간 택견원 주변에서 지역 음악동아리의 버스킹 공연과 락페스타 공연도 실시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한국택견협회 관계자는 "스포츠와 전통문화를 접목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2018 세계택견대회는 전통무예 택견이 세계인의 무예로 거듭나는 첫발, 새로운 10년을 위한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