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3산단 하도급사 선정 '눈 가리고 아웅'

당초 기준 250억 원 이상 불변, 지역 업체와 컨소시엄 참여
참여 비율 가이드라인도 없고 면허조건도 맞추기 어려워

  • 웹출고시간2018.07.29 16:09:25
  • 최종수정2018.07.29 16:09:25
[충북일보=제천] 제천 제3산업단지 기반조성공사가 시작되는 가운데 하도급 공사 참여를 원했던 제천지역 업체들은 결국 들러리로 전락하는 모양새다.<6월 8일, 7월 16·18일>

제천시의 적극적인 요구와 지역 업체의 지속되는 염원에도 불구하고 발주처인 충북개발공사와 원도급사인 한신공영 등은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하도급사 선정방식을 변경, 또 다른 불만과 논란이 예상된다.

한신공영은 지난 23일 충북도내는 물론 외지 업체 10곳을 대상으로 하도급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를 가졌다.

설명회에 앞서 기존 방침대로 250억 원 이상의 시공평가액을 기준으로 업체를 선정해 현장설명회 참석을 통보했다.

참여 업체를 대상으로 오는 8월 3일 입찰서류 제출을 알렸으며 이 과정에서 제천지역 업체와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하도급에 참여할 것을 주문했다.

충북개발공사의 지시 또는 요청인지, 원도급사의 의지인지는 알 수 없으나 지역 업체의 참여가 기본조건에 들어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하도급에 참여하는 각 업체가 제천지역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지분비율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원도급사 3곳이 51%와 39%, 10%로 이 사업을 수주한데 비해 하도급사의 참여 비율은 업체 자율에 맡기겠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하도급 참여 업체가 제천지역업체와 어떤 비율로 공사에 대한 지분을 1%로 할지 10, 또는 20~30%로 설정할지 알 수 없어 또 다른 분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원도급사는 하도급사의 선정 기준으로 5개의 단종면허 보유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참여 업체 대부분이 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 특정 업체를 염두에 둔 조건제시가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게다가 이날 참석한 업체 중에는 시평액 250억 원이 되지 않는 곳도 있어 참여 업체 선정기준에도 의혹이 일고 있다.

특히 이 업체가 자신들의 실적부족에도 불구하고 현장설명회 참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자 추가적으로 면허를 사던지 어떤 방법으로도 입찰에 참여하고 싶으면 시평액을 맞추라는 원도급사의 '요구 아닌 요구'를 들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 같은 하도급사 선정방침은 지역 업체의 공사참여에 대한 불만을 잠재우고 제천시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결정된 것으로 보이지만 발주처와 원도급사의 '고육지책'으로 밖에 볼 수 없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지역 업체의 관계자는 "이 같은 하도급사 선정방법은 지역 업체를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라며 "시와 지역 업체가 합심해 참여비율을 높이는 등 구체적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에서 이뤄지는 대규모 공사에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참여가 이뤄질 수 있는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