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생각 다른 충청… 충북 현안 적신호

세종역 신설 논란 재연 가능성
서울~세종 고속道 갈등 지속
소방치유센터 유치도 안갯속

  • 웹출고시간2018.07.15 21:12:59
  • 최종수정2018.07.15 21:12:59
[충북일보] 충북 현안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한동안 잠잠했던 KTX세종역 신설 논란은 또 다시 재연될 분위기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에 대한 충청권의 이견도 좁혀지지 않고 있어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KTX세종역 신설 논란은 해묵은 논쟁거리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세종) 의원이 불씨를 당긴 이후 충북도과 세종시는 수 년 동안 마찰을 빚어왔다.

세종시는 정부세종청사 공무원들의 편익을 위한 KTX세종역 신설을 고집하고 있다.

충북도는 오송역의 위상 약화와 세종시 출범 취지에서 벗어난다는 이유로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고 있다.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세종역 설치 여부는 충청권 시도간의 합의에 따르겠다"며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비용 대비 편익(B/C)이 0.59로 나와 사실상 세종역 신설 명분이 사라진 상황에서도 세종시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민선 7기 들어 세종역을 둘러싼 충청권 지자체 간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조짐이다.

재선에 성공한 이춘희 세종시장은 당선 직후 세종역 신설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다.

이 시장은 지난 5일 "KTX세종역이 생기게 되면 대전 서북부지역 주민들도 이용하게 되는데, 이런 요소들이 B/C 분석 당시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경제성 등을 보완한 뒤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겠다"고 재추진 의사를 밝혔다.

충북은 반발했다.

세종역 백지화 범도민비상대책위는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의 건설 목적·계획은 물론 고속철도 건설 목적에 반한다"며 "정부가 직접 나서 중심을 잡아야 하고, 정치권에서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 문제도 여전히 갈등의 뇌관이다.

국토교통부는 성남~구리, 안성~성남, 세종~안성 등 3단계로 나눠 총 연장 131.6㎞의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세종~안성 구간에 대한 노선을 놓고 충청권은 각기 다른 목소리를 냈다.

특히 충북 지자체 간 의견도 갈렸다.

충북도는 중부고속도로 확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서울~세종 고속도로 종점을 동쪽(동세종)으로 둬야한다는 청주시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다.

급기야 도는 청주시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용역에서 중부 확장에 영향이 적다는 결과를 도출한 뒤에야 반대 목소리를 접었다.

그러나 이러는 사이 정부는 서세종 연결을 전제한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추진해 나갔다.

청주시는 오송 경유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다시 2㎞ 이내 지선 연결을 노선안에 반영해 달라고 줄기차게 건의하고 있다.

현재 국토부가 내놓은 노선안의 오송 연결 분기 지점을 놓고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

전국 12개 지자체 간 불이 붙은 소방치유센터 충북 유치도 안갯속이다.

현재 충북도내 후보지는 충북혁신도시와 청주시 등 2곳이다.

당초 진천군과 음성군이 각각 따로 후보지에 선정됐으나 이들 지자체는 음성군으로 후보지를 단일화했다.

이후 중부4군(증평·진천·음성·괴산) 정치권은 노골적으로 청주시의 포기 혹은 양보를 촉구하고 나서 충북의 결집 약화를 자초했다.

앞서 증평·진천·음성·괴산 지역구 충북도의원들은 도의회 상임위 명의로 충북혁신도시 유치를 주장하며 충북도의 조율·조정을 촉구했다.

도의회가 되레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민선 7기 출범 직후 충청권의 SOC 갈등이 재연될 조짐"이라며 "해묵은 논쟁거리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와 정치권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