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에 벌벌 떠는 자영업자

SNS 활용 악의적 내용 유포
인터넷 확산땐 매출 치명타
업주 시름… "수시로 확인"

  • 웹출고시간2018.07.15 16:08:49
  • 최종수정2018.07.15 18:06:24
[충북일보] 청주시 상당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업주 A씨는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배달 음식을 주문한 한 고객이 '배달 과정에서 탄산음료가 흔들린 탓에 뚜껑을 열자 음료가 넘쳐흘렀다'는 내용의 불만을 배달어플 이용후기에 남겼다.

문제는 화가 난 고객이 A씨의 업소를 비난하는 악의적인 내용의 댓글을 함께 올렸다는 점이다.

그 뒤로 A씨는 배달어플에 올라오는 자신의 업소 이용 후기를 매일 살피고, 고객들의 댓글에 일일이 답변을 달고 있다.

A씨는 "인터넷 댓글과 SNS 게시글을 통한 홍보효과도 있지만, 반대로 허위사실 유포 및 악성 댓글로 인한 피해도 염려된다. 고민이 크다"고 토로했다.

온라인 여론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자영업자들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인터넷상에 잘못된 정보가 퍼질 경우 거침없이 확산돼 매출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일 경기 광주지역의 한 맘카페 회원이 태권도학원 차량의 난폭 운전을 주장하는 글을 카페에 올렸다가, 해당 학원 원장이 당시 상황이 찍힌 블랙박스 영상과 반박 글을 올리면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후 카페 회원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를 했지만, 학원 원장이 제대로 된 반박을 하지 않았다면 학원 운영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처럼 일부 인터넷 카페 및 커뮤니티의 여론몰이 등이 심화되면서 업주들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고 있다.

청주시 서원구의 키즈카페 업주 B씨는 "매일 인터넷 카페 및 블로그 게시글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주요 고객인 젊은 엄마들의 경우 자신의 아이와 관련된 것에는 굉장히 민감한 만큼, 온라인상의 정보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온라인 여론에 신경이 많이 쓰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홍보성 글을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블로거들의 연락도 종종 온다"고 덧붙였다.

시민들은 온라인상의 정보를 신뢰할 수 없지만 강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두 자녀를 둔 맘카페 회원 남모(35)씨는 "카페 게시글에 홍보성 글이 많고, 악의적인 댓글도 쉽게 찾을 수 있어 모든 정보를 믿지는 않는다"며 "다만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된 제품 및 업소는 자연스럽게 피하게 된다"고 밝혔다.

반면 온라인을 통한 정보공유가 소비자의 알권리와 선택권 보장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오는 9월 결혼을 앞둔 최모(30)씨는 "결혼 준비를 하는데 있어 웨딩카페의 정보를 많이 참고하고 있다"며 "카페 게시글 중 10% 정도는 광고 또는 거짓 정보로 보이지만 가치 있는 정보를 선별한다면 현명한 소비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도내 한 맘카페 운영자는 "인터넷 카페와 커뮤니티 등은 정보 공유의 장으로서 가치가 있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한 정보공유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다"며 "글을 올리기 전 상대방의 입장과 내가 쓴 글의 파급력을 충분히 생각해야 하며, 글을 읽는 사람은 한 사람의 글만 읽지 말고 다양한 글을 읽고 여러 측면에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