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시험지 유출 '뒷북 사과' 한심한 청주시

한달 지나서야 문화산업진흥재단 쇄신안 마련
임시 이사회 개최·공무원 파견 등 '늑장 대응'

  • 웹출고시간2018.07.15 18:00:00
  • 최종수정2018.07.15 18:09:02
[충북일보] 청주시가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의 시험지 유출과 관련, 한 달이 지나서야 재단 쇄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나서자 늑장 대응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시는 지난 13일 오후 '청주시 문화산업진흥재단 안정화 및 쇄신 방안 강구'라는 1쪽 분량의 자료를 슬그머니 배포했다. 지난달 14일 시험지 유출 사건이 발생한지 꼭 한 달 만이다.
 
시는 자료를 통해 "문화산업진흥재단 직원 채용 과정에서 사무총장의 문제지 및 답안지 사전 유출 건과 관련 조직 안정화와 쇄신 방안 강구에 나서겠다"며 "조직의 안정화와 재단 복무 기강 확립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임시 이사회를 개최, 사건 경위 보고와 사후 대책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재단 쇄신 방안을 강구하고 시청 공무원을 재단에 파견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문제지와 답안지 유출이라는 재단 사상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는데도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 임시 이사회 한번 개최하지 않았다가 이제야 열겠다는 것이고 시청 공무원 파견 등의 사후 대책도 이제부터 세우겠다는 것이다.
 
신속하게 대책을 마련해도 모자랄 판에 늑장 대응으로 일관, 재단 내부만 더욱 어수선하게 했다는 평가다.
 
예를 들어 재단 전략기획실장은 지난달 시험지 유출과 관련해 "김호일 사무총장님 자책하지 마십시오. 저희 재단 식구들이 총장님을 무죄케 하겠습니다"라는 내용의 SNS 글을 게재해 파문을 일으켰다.
 
또 기획실장은 "청주시의 재단에 대한 감사는 보조금 감사라는 미명 아래 진행된 보복 감사"라며 "그동안 쌓아놓은 비망록, 200쪽이 넘는 자료를 다 풀겠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재단 간부들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김호일 전 총장 탄원서까지 받고 있는 사실도 드러났다.
 
이 같은 문제가 계속하여 발생하는데도 시는 수수방관하다 이제야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고 시청 공무원을 파견하여 대책을 수립하겠다는 것이다. 공식 사과도 한참 늦었다는 지적이다.
 
시는 한 달이 지나 "직원 채용 과정에서 물의를 빚어 85만 청주시민에게 커다란 실망과 오점을 남긴 점에 대해 안타까움과 유감을 표시하며, 보다 철저한 지도 감독을 통해 조속한 시일 내 재단이 안정화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과는 문제가 발생한 직후에 나왔어야 했으며 늦어도 사무총장의 해임 결정 후에는 청주시의 공식 입장이 있어야 했다는 것이 시민들의 지적이다.
 
더군다나 언론대응이 늦어질 수 있는 금요일 오후 사과문을 낸 것도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 있어 보인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문화 자산을 축적해야 할 재단이 대형 국비 사업을 시행하는 기획사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고 지적하고 "문화재단이 설립 목적에 맞게 제대로 운영됐는지 점검해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 조무주 문화전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