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정환

에세이스트

해피가 갔다. 아주 멀리 갔다. 이젠 영영 돌아올 수 없는 곳으로 갔다.

사람과 반려견과의 관계에서 유일하게 불행한 점이 있다면 개가 사람보다 더 빨리 죽는다는 사실이다.

해피의 15년간의 일생 중 마지막 2년은 내가 돌보지 못했다. 손자가 태어나면서 그 놈을 돌봐야했을 때 해피는 사돈집으로 보내졌다. 물론 사돈은 해피에게 나를 대하듯 극진한 사랑으로 보살폈다. 사돈개로서의 특권을 한껏 누리며 말년을 보냈으니 나와 살 때보다 더 만족스런 시간을 보냈을 것이다.

해피가 편안히 눈을 감고 양지바른 곳에 잘 묻어주었으니 안심하라는 전갈을 받았지만 내 마음은 한동안 술렁였다. 눈을 감기 전에 한 번 더 꼭 안아주고 너를 사랑했노라고 속삭여주고 싶었으나 그렇게 하지 못한 죄책감이 나를 괴롭혔다.

해피를 사돈댁으로 보낼 때, 언젠가 돌아올지도 모른다는 기대로 남겨둔 해피의 사료며, 귀 소독제며, 샴푸며, 외출복을 아직 치우지 못했다. 그것마저 버린다면 이제 정말로 해피의 흔적이 모두 사라질 것만 같았다.

도대체 해피가 내게 무슨 짓을 한 것일까·

해피를 처음 만났을 때를 잊지 못한다. 해피는 초롱초롱한 눈을 번뜩이며, 늘씬한 네 다리로 온 집안을 휘저으며 돌아다녔다. 누구에게나 당당하고 도도했다. 앙증맞은 엉덩이를 실룩이며 나만 졸졸 따라다닐 때면 난 웃음을 참지 못했다.

해피는 어느 총각개에게도 곁눈 한 번 주지 않고 우아한 품위를 유지한 숙녀개였다. 해피를 사모한 숱한 수컷개들이 상사병이 나서 밥을 못 먹을 정도가 되어 시름 거려도 쉽게 마음을 내어주지 않았다.

그 때 해피를 말렸어야 했다. 수컷개와 어울려 뛰어 달리며, 살가운 사랑도 하고, 둘이 아껴 보살필 2세를 가지라고 다그쳤어야 했다. 해피를 보내고 난 뒤 내가 제일로 후회하는 점이다.

이렇게 빨리 쪼그라들고, 병들고, 사그라지기 쉬운 육체였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그래서 시간의 유한성과 냉엄함을 해피가 미리 깨우쳤다면 더 많은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는 삶을 살았을 거란 생각을 해보는 것이다.

하지만 해피는 그것조차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아는 해피는 매 순간 그 자체를 완성시키는 삶, 영속하는 현재만 살았다. 니체의 말처럼 '동일자의 영원한 반복'이라는 영원회귀를 순간마다 실천하고 향유하는 고고한 숙녀였다.

해피는 순간의 피조물이었다. 우리 인간은 끝없이 시간을 유예시키고 착취하는 시간의 피조물로 살아가지만 해피는 매 순간이 기쁨이었다. 우리는 행복을 계산하지만 해피는 그 어떤 순간도 재거나 계량화하지 않았다.

그렇게 살다간 해피는 내게 딸이었고, 친구였고, 애인이며 스승이었다. 내가 대학교육을 마칠 때까지도 배우지 못한 것들, 즉, 내 인생에서 알아야 할 귀한 가치들을 해피는 내게 아낌없이 가르쳐주며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었던 것이다.

창 밖에 장맛비가 내린다. 비 맞는 것을 유난히 싫어했던 해피가 또 떠올랐다. 해피는 산책길에 소나기라도 내릴라치면 쏜살같이 집으로 내달리던 깔끔한 숙녀였다. 지금 이 빗속에 해피는 편히 잠들고 있는지, 집에 가야된다고 나보다 앞장서서 재촉하던 그 자그마한 숙녀 생각으로 나는 좀처럼 잠을 이룰 수가 없다.

오늘 밤 꿈속에서라도 해피와 함께 춤을 추었으면 좋겠다. 해피는 기분이 좋을 때면 춤을 잘도 추었다. 나와 눈을 맞춘 채로 빙글빙글, 펄쩍펄쩍 온 힘을 다해 춤을 추곤 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