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7.05 20:00:00
  • 최종수정2018.07.05 20:00:00
[충북일보] 11대 충북도의회가 개원했다. 5일 365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의사일정에 돌입했다.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선출 등 전반기 원 구성을 마무리했다. 6일 2차 본회의에서는 6개 상임위원회 위원 및 각 상임위원장을 선임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압승했다. 충북도의회 전체 의석 32석 가운데 무려 28석을 차지했다. 도의회를 민주당 일색으로 재편했다. 자유한국당 사정은 다르다. 단 4석에 불과해 교섭단체도 꾸리지 못하게 됐다.

앞으로 4년 동안 민주당 전성시대가 전개된다. 민주당 중심의 의정활동이 이뤄질 게 불을 보듯 훤하다. 게다가 이시종 충북지사 역시 민주당 소속이다. 의정활동과 행정업무 추진이 화합과 통합으로 순조롭게 이뤄질 것 같다.

민주당의 의회 장악으로 급격한 갈등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갈등이 없는 게 능사는 아니다. 여야의 적당한 갈등은 원활한 합의를 유도하는 촉매가 되기도 한다. 궁극적으로 화해와 타협의 구실이 돼 건전한 정치를 이끌기도 한다.

우리는 민주당이 먼저 각 의원들의 자질 향상에 집중했으면 한다. 심도 있는 의정활동을 위해 전문 연수를 실시하길 권한다. 물론 자체 오리엔테이션도 방법이다. 초선 의원들의 경우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활동을 하기가 쉽지 않다.

초선의원은 모든 게 처음 접하는 일이다. 각종 사안의 접근과 처리에 시간적인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 당연한 현상이다. 반면 집행부 공무원은 수년간 동일한 분야에 지속적으로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업무처리에 능하다.

초선 의원 스스로 조속한 시일 내 의정활동에 대한 학식과 전문지식, 법률적 지식 등을 함양하기란 쉽지 않다. 그게 현실이다. 다양한 방법의 의정연구 또한 어렵다. 도의회나 각 정당에 전문연수를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 있다.

도의회에 새롭게 입성한 의원들은 최소 3개월 이내에 모든 걸 알아야 한다. 최소의 법률 지식과 의정활동의 지식을 숙지해야 한다. 그래야 민원해결을 위한 지혜도 생기고 정책대안도 수립할 수 있다. 정책 비판과 칭찬도 할 수 있다.

지금 도의회를 바라보는 민심에는 기대와 우려가 섞여 있다. '여당 집행부의 거수기로 전락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그 중 하나다. 도민정서보다 당리당략에 치우쳐 다수당의 횡포를 재연시킬지 모른다는 걱정도 크다.

도민들의 이런 우려와 걱정은 현실화 되지 말아야 한다. 여당 스스로 그런 어리석음을 답습하면 또 도민의 희망을 저버리는 일이다. 지금은 주민주권시대다. 최대한 연구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도의원의 자세가 중요하다.

민주당은 독주체제에 따른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책임이 그만큼 무거워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못할 것도 없다. 우선 집행부가 지역의 살림을 책임지고 꾸려가는 지 제대로 살피면 된다. 그런 다음 감시·견제하며 대안을 제시하면 된다.

충북도민은 도나 도의회가 추진하는 다양한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 주민 눈높이에 맞는 사업일수록 지지와 감동을 주게 마련이다. 도의회는 윤리 의식에 획기적 변화를 꾀해 철저한 집행부 견제에 나서야 한다. 그래야 성공한 지방의회로 남을 수 있다.

지방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지방자치를 견인하는 핵심기구다. 의회의 활동 여하에 따라 집행부가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얼마나 기여하느냐가 결정된다. 지자체의 1년 예산은 수천억에서 많게는 수조원대에 이른다.

도의회는 집행부 예산의 적절한 편성과 효율적 사용에 집중해야 한다. 감시와 견제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한다. 당리당략에 매몰되는 순간 충북의 희망은 사라진다. 잘해도 민주당 탓, 못해도 민주당 탓이다. 민주당 주도의 도의회도 '그 밥에 그 나물'이란 말을 듣지 않았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