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수 야권 참패 '격랑 속으로'

한 홍준표 등 지도부 사퇴
조기전당대회 관심 집중
바 유승민 사임·안철수 자중

  • 웹출고시간2018.06.14 18:06:54
  • 최종수정2018.06.14 20:02:59
[충북일보=서울] 보수 야권이 격랑 속으로 빠져들었다.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14일 6·13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결과의 책임을 지고 모두 사퇴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와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도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며 2선으로 물러났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14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는 참패했고 나라는 통째로 넘어갔다"며 "오늘부로 당 대표직을 내려놓는다"고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홍 대표는 "모두가 제 잘못이고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 국민 여러분 선택을 존중하고, 당원동지 여러분 후보 여러분 그동안 참으로 수고했다"며 "부디 한마음으로 단합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보수정당으로 거듭나길 부탁드린다"고 말하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선거 패인과 정계 은퇴 여부를 포함한 향후 행보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굳은 표정으로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한국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날 홍 대표와 지도부가 전원 사퇴했다고 알렸다.

김성태 원내대표가 당헌 제30조 규정에 따라 권한 대행을 맡게 된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이날 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유 공동대표는 "국민의 선택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선거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며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헤아려 앞으로 어떻게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진심어린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보수가 처음부터, 완전히 다시 시작하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며 "당장 눈앞의 이익에만 매달려 적당히 타협하지 않겠다. 철저하고 근본적인 변화의 길로 가겠다. 보수가 국민의 사랑을 받는 날까지 제 모든 것을 던지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도 이날 캠프 해단식에서 "성찰의 시간을 당분간 갖겠다"며 "다 후보가 부족한 탓이다. 돌아보고 고민하고 숙고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보수를 대표하는 두 야당의 지도부가 지방선거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면서 조기전당대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은 홍 대표가 당 대표직에서 사퇴함에 따라 당헌당규에 따라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

전당대회에는 정우택(청주 상당) 전 원내대표를 비롯해 나경원·김무성 의원 등 당내 중진의원들과 이완구 전 총리가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소속 원희룡 제주지사의 한국당 복당과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도 거론된다.

민주평화당은 오는 20일 의원총회를 열고 조기 전당대회 수순에 돌입할지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홍 대표의 사퇴에 따라 조기전당대회를 꾸려야 할 상황"이라며 "차기 한국당을 이끌 인물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