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6.13 20:00:00
  • 최종수정2018.06.14 01:39:26
[충북일보] 6·13 지방선거가 끝났다. 향후 4년간 내 지역 살림살이를 책임질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이 결정됐다. 내 지역 교육을 이끌 교육감도 선출됐다.

전국적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났다. 상대적으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성적표는 초라하다. 최근까지 보여준 민낯을 감안하면 당연하다는 혹평도 있다. 충북에서 성적도 크게 다르지 않다.

충북지사 선거에선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후보가 3선에 성공했다. 자유한국당 박경국 후보와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가 도전에 나섰으나 실패했다. 이 후보의 아성을 넘지 못했다. 기초단체장 선거도 지난 지방선거 때와 달리 민주당이 강세를 보였다.

6·13 지방선거 결과가 주는 메시지는 아주 분명하다. 정치가 국민을 안심시키기는커녕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꾸지람이다. 민생과 안보 등 국내 상황에 대한 정치권의 태도를 평가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유권자의 힘이 얼마나 무서운지 보여준 선거였다. 당선자들은 민심을 겸허하게 받들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게 내 지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다. 내 지역 발전은 내 지역 지자체와 지방의회 능력과 상당한 연관성을 갖는다.

당선자들은 앞으로 지자체나 지방의회 존재 의미에 의문을 품게 해선 안 된다. 최종 책임은 언제나 내게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소속 정당의 당리당략에 매몰돼선 안 된다. 지역 정치인들이 지역민심과 이반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우선 내 지역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내 지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구상을 해야 한다. 그래야 중앙행정과 분명히 다른 지방행정을 펼칠 수 있다. 지역 특성과 지역의 상황 구도를 참작하면 답이 나온다.

지역 특성을 살려내는 묘안이 필요한 시대다. 당선자들은 그동안 지역에 뿌린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입증해야 한다. 지역밀착형, 생활밀착형 선거운동을 한 이유를 증명해야 한다. 초심을 잃지 말고 민심에 귀 기울이면 가능하다.

수많은 당선자들이 정당이라는 팻말을 걸고 나왔다. 물론 선거의 규칙 때문이긴 하다. 하지만 당선자들은 이제 정당정치의 놀음에서 벗어나야 한다. 오로지 지역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한다. 지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

새롭게 당선된 충북도지사와 도교육감, 도내 시장·군수, 도의원, 시·군의원들은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 도지사와 교육감은 나름의 방식으로 충북을 사랑해야 한다. 시장·군수와 도의회 의원, 시·군의회 의원들의 지역사랑법도 다르지 않다.

유권자들이 나를 선택한 의미부터 헤아려 보면 답이 나온다. 민심과 동떨어진 정책에 반대의 목소리를 내라는 주문까지 받아들여야 한다. 무엇보다 '책임정치'를 하라는 화두를 놓쳐서는 안 된다.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산적한 현안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충북도민들은 정치보다 먹고사는 문제에 더 관심이 많다. 팍팍한 살림살이 때문에 정치를 안중에 두기 어렵다.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현재 상황에 더 절망으로 내몰고 있다. 자영업자들에겐 말을 걸기 어려울 정도다.

선거 결과를 토대로 정계개편까지 거론되고 있다. 충북의 당선자들부터 민심이 어디에 있는지 현명하게 짚어봐야 한다. 무엇보다 청년 고용이나 소비 증가 대책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일을 하고 먹고 살 수 있어야 정치 가치도 인정받게 된다.

선거엔 승자도 있고 패자도 있다. 승자라고 마냥 좋아할 게 아니다. 상대 후보는 물론 반대편에 섰던 모두를 감싸 안아야 한다. 서로 축하하고 위로해야 한다. 그게 선거를 포용과 승복의 아름다운 대안으로 마무리하는 길이다. 궁극적으로 유권자의 뜻을 헤아리는 길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