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6.10 20:00:00
  • 최종수정2018.06.10 20:00:00
[충북일보] 6·13 지방선거가 코앞이다. 여야가 받아들 최종 성적표에 관심이 쏠린다. 사전투표는 이미 끝났다. 최종 투표율이 20%를 넘어섰다. 전국 단위 선거로는 두 번째로 높은 사전투표율이다.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가 지난 8일과 9일 이틀간 실시됐다. 투표율은 20.14%로 집계됐다. 2014년 6·4지방선거 당시(11.49%)보다 8.65%포인트 높다. 2016년 4월 20대 총선(12.19%)보다도 높다. 다만 지난해 5월 19대 대선 때(26.06%)에는 못 미쳤다.

충북지역 6·13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선거 사전투표율은 20.75%로 집계됐다. 도내 선거인 131만8천186명 중 27만3천562명이 참여했다. 이 제도가 처음 도입된 2014년 6회 지방선거 때는 13.31%를 기록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선 12.85%로 떨어졌다. 그 후 지난해 대선에서 25.45%를 기록했다.

높은 사전투표율의 의미를 계산하는 시각은 다양하다. 물론 긍정과 부정이 교차한다. 사전투표가 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 높은 사전투표율이 반드시 높은 최종투표율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주장도 있다.

게다가 이번 6·13 지방선거는 북미 정상회담 다음 날이다. 선거 관심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이른바 대형이슈의 블랙홀 현상을 걱정하고 있다. 사전투표가 늘어나 본 투표가 줄어들 걸 걱정하는 이들도 있다.

어찌됐든 이제 6·13 지방선거는 이틀 밖에 남지 남았다. 다행히 사전투표가 아무런 사고 없이 잘 마무리됐다. 투표율도 20%를 넘는 등 비교적 성공적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건 본 투표다. 더 많은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해야한다.

정치권은 부동층의 투표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 당리당략의 함정에 빠져 소홀히 해선 안 된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아직 지지후보를 결정하지 못했다는 부동층이 많다.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40%대를 훌쩍 넘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도 부동층의 표심 향배가 결정적이다. 막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선거 전날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건 대형변수다. 한반도 평화 이슈가 과도하게 부각될 수도 있다. 자칫 선거에 대한 관심이 묻힐 수도 있다.

특히 20~30대 청년층의 선거에 대한 무관심과 피로감은 극심하다. 일찌감치 투표포기를 선언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묻지마 투표' 보다 더 심각한 사회 현상이다. 청년들 스스로 지방선거가 청년들의 기대를 해소할 것으로 보지 않기 때문이다.

청년층일수록 투표지와 생활권이 이원화해 돼 있는 경우가 많다. 사는 곳과 일하는 곳, 생활하는 곳이 다 다르다. 상대적으로 다른 연령층에 비해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이 낮을 수밖에 없다. 선거 결과에 대한 기대감도 마찬가지다.

지방선거의 최대 목표는 지역을 위해 일할 최적의 인물을 뽑는데 있다. 유권자들이 최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사전투표제가 도입된 가장 큰 이유는 투표율 제고다. 남은 기간 본 투표에 집중해야 한다.

선관위 등이 나서 각종 이유로 선거에 불참하는 유권자를 도와줘야 한다. 그런 다음 불법이 이뤄질 수 없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다. 투표율이 낮을 경우 예상치 못한 각종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유권자가 적극 나서 현실을 바꾸고 싶어 해야 한다. 몰라서 아무나 찍는 건 좋지 않다. 하지만 무관심은 더 좋지 않다. 최선이 어렵다면 차악이라도 선택해야 한다. 민주주의는 언제나 차선과 차악에 대한 선택으로 이뤄진다.

믿기 어려운 모순이지만 현실이다. 그리고 이런 모순의 혁파는 오로지 유권자의 관심으로만 가능하다.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지역일꾼은 투표장에 가야 선택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