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6.03 20:00:00
  • 최종수정2018.06.03 20:00:00
[충북일보] 가짜 뉴스(Fake news)가 판을 치고 흑색선전이 난무한다. 6·13지방선거일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네거티브가 더 심해지고 있다.

가짜 뉴스는 뉴스 형태로 된 거짓 정보를 일컫는다. 일부분이 사실이 아닌 정보로 만든 뉴스도 가짜 뉴스에 해당한다.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위해 정보를 조작해 대중에 유포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가짜 뉴스는 거의 선거와 연관돼 있다.

가짜뉴스는 사람들의 흥미와 본능을 자극해 시선을 끈다. 일종의 황색언론(yellow journalism)이다. 인터넷 매체를 통해 급속도로 유포되는 특징을 띤다. 대개 재정적 또는 정치적으로 이득을 얻으려고 생산·발간된다.

대부분 일부 사실을 침소봉대해 전부인양 호도하는 특징을 갖는다. 사실과 전혀 다를 때가 더 많다. 선거전이 치열해질수록 가짜 뉴스 생산과 흑색선전 가능성은 커진다. SNS 등이 가짜뉴스를 실어 나르는 통로 역할을 한다.

충북에선 최근 도지사선거 후보 매수와 관련된 각종 설이 난무했다. 매수 주장 문건이 나오고 반박도 있었다. 당사자로 지목된 후보는 결국 사실 무근 기자회견까지 했다. 이런 논란 역시 한 인터넷 매체 기사에서 시작됐다.

얼마 전까지는 '미투' 운동을 악용한 이른바 '배후설'과 '공작설'이 나돌았다. 겉으로는 구태 정치를 탈피하겠다고 공언하면서도 네거티브에 집중했다. 민심의 요구는 뒷전인 채 표만 구걸하는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였다.

각종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 접근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가짜 뉴스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SNS를 매개로 한 가짜 뉴스는 파급력이 아주 크다. 실제 현실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문제로 대두됐다.

급기야 법무부 장관과 행안부 장관이 지난주 '가짜뉴스·흑색선전 무관용' 내용을 담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언론보도의 외형을 띤 가짜뉴스나 악의적인 흑색선전 행위가 사이버공간 등에서 확산되지 않도록 엄정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는 두 장관의 결연한 담화문을 엄중히 받아들인다. 그러나 의지 표명에 앞서 가짜 뉴스 처벌 규정부터 강화하는 게 순서라고 생각한다.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가짜 뉴스 폐해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강력한 처벌 규정이 있어야 엄중 처벌이 가능하다.

그리고 유권자가 똑똑해야 한다. 가짜 뉴스를 가려낼 줄 아는 혜안을 가져야 한다. 조지 오웰의 말대로 사람들은 미디어가 말하는 것을 믿는다. 유권자 스스로 정보의 사실 여부를 파악해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가짜 뉴스를 막을 수 있다.

투표일이 임박할수록 네거티브 전략은 극에 달한다. 가짜 뉴스도 한 몫 한다. 선거 때마다 어김없이 반복되는 현상이다. 물론 네거티브 전략은 유권자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준다. 하지만 부메랑으로 그만큼의 타격을 입을 수 있다.

6·13지방선거는 실현 가능한 정책과 공약이 중심이 돼야 한다. '아니면 말고' 식의 네거티브 는 무책임을 낳는다. 물론 공적 영역의 인물 검증에선 바람직할 수 있다. 하지만 인신 공격성 네거티브는 상처만 남길 뿐이다.

각종 네거티브는 법적인 제재를 떠나 오히려 유권자들의 철저한 외면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 당선이 되고 싶은 후보라면, 네거티브가 아닌 포지티브 선거를 해야 한다. 정책 대결로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한다. 지역을 위한 정책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유권자들은 이미 지혜롭게 현명해졌다. 세월도 변하고 시대의 요구가 달라졌다. 누가 흑색선전과 비난에 치중하는지 더 잘 안다. 그런 점에서 올바른 선거문화 역시 후보 스스로 만든다고 할 수 있다. 결국 후보별 선거운동 태도가 유권자의 선택도 결정하는 셈이다.

가짜가 진짜보다 더 진짜처럼 조작돼선 안 된다. 가짜가 힘을 얻는 미혹의 시대가 돼선 안 된다. 슬픈 역설은 여기서 끝나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