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휘발윳값도 올랐다"…깊어지는 서민 가계 주름살

도내 휘발유 가격 ℓ당 1천600원 돌파…3년 5개월 만에 최고치 기록
서민·주유소업계 '고통 가중'
유가 오름세 당분간 지속 전망

  • 웹출고시간2018.05.30 19:20:53
  • 최종수정2018.05.30 19:20:53

청주 시내 한 주유소 가격표가 ℓ당 1600원이 넘는 휘발유 가격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주유소 직원이 고객 차량에 주유를 하고 있다.

ⓒ 신민수기자
[충북일보] 외식과 장바구니 물가에 이어 휘발유 가격마저 오르면서 어려운 서민 경제에 부담이 커지고 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 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30일 도내 ℓ당 평균 휘발유 가격은 1천607.61원으로 3년 5개월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청주시에 위치한 231개 주유소 중 휘발유 가격이 ℓ당 1천600원 이상인 주요소는 총 100곳에 이른다.

이 중 ℓ당 1천700원을 넘은 주요소는 4곳이다.

경유가격도 ℓ당 1천400원(1천406.72원)을 돌파하며 크게 오르고 있다.

인건비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각종 물가가 치솟는 가운데 서민경제에 직격탄을 날릴 수 있는 유가가 오르자 시민들은 답답함을 드러냈다.

납품업체 영업사원 김모(31·청주시 복대동)씨는 "1주일에 1천km 이상 주행할 정도로 업무상 운전을 많이 하고 있어 치솟는 경유가격에 대한 걱정이 크다"며 "경제가 어렵다고 말하는 것조차 지겹다"고 토로했다.

주유소업계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주유소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서는 휘발유 가격이 ℓ당 1천650원에서 1천700원은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주유소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가격을 쉽게 올리지 못하는 상황이다.

청주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A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은ℓ당 1천588원이다.

마진율이 1%도 되지 않지만 가격을 올릴 경우 손님을 줄어들 것을 우려해 가격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A주유소 업주는 "유가가 오르면 주유소가 돈을 번다는 말은 옛날이야기"라며 "유가상승으로 고객들의 어려움이 커지는 만큼 주유소 역시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인근 B주유소는 지난주 휘발유 가격을 ℓ당 30원 올려 현재 ℓ당 1629원을 받고 있다.

어쩔 수 없이 가격을 올렸지만 이에 손님 수가 줄어들면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B주유소 업주는 "주유소에 들어온 뒤 가격을 보고 되돌아가는 고객이 적지 않다. 직원도 2명 줄였지만 상황이 점점 악화되고 있다"며 "폐업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석유공사는 이란과 베네수엘라의 지정학적 리스크 증가와 나이지리아 원유수출 차질 등의 영향으로 국제유가가 상승했으며, 국내유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분석함에 따라 서민가계에 대한 압박이 커질 전망이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