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내 블록체인 어디까지 왔나 下. 충북도 '꿈틀'  

기술 선점 지자체 '시동'
직원교육·자문위원회 잇달아 열어
"7월 전담인력 3명 추진기구 설치"
일각 "분위기 편승해 예산 고민 안하나" 지적

  • 웹출고시간2018.05.15 18:07:15
  • 최종수정2018.05.15 18:07:15
[충북일보] 충북도 다방면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분주한 모양새다.

도 뿐만 아니라 6·13 지방선거 이후 각 지자체를 이끌 예비후보들도 속속 관련 정책 마련을 약속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예산 확보에 대한 방안은 아직 마련되지 않아 보다 정밀한 계획과 대책이 요구된다.

충북도는 지난 3월 초 '2018년 지역정보화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서에 따르면 올해 정보화사업의 주요 특징에 대해 '빅데이터,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고부가가치 사업분야 발굴과 함께, 이를 통한 정부예산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정보통신과는 빅데이터, 블록체인, 미디어센터 건립 △전략산업과(ICT산업팀)는 인공지능, IoT, 3D프린팅 등 산업정보화에 노력할 예정이라고 첨언했다.

계획서가 발표된 지 2달 여 지난 현재 내부적인 진전이 있었다.

충북도는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한 차례의 블록체인 기술 이해를 위한 특강과, 두 차례의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특강에서는 블록체인의 정의와 개념, 활용분야 및 사례, 보안위협, 도입 시 고려사항 등이 소개됐다.

자문위원회에서는 블록체인의 추진현황과 사례에 대한 소계와, 도정 적용 및 산업 생태계 조성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또 6대 신성장산업 (바이오, 태양광·신에너지, 화장품뷰티, 유기농 식품, 신교통·항공, ICT융합)과의 연계방안 및 효과 전망, 접근 및 추진동력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도는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며 R&D도 활발히 진행해 '기술 선점 지자체'가 되겠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오는 25일 직원교육이 한차례 더 예정돼 있다"며 "오는 7월에는 전담인력 3명을 배치해 블록체인 추진기구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진기구는 블록체인 융합산업 육성과 도정업무를 발굴하고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충북산업 발전 연구용역 및 종합 진흥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다.

다만, 관련 예산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6·13지선 예비후보들도 잇따라 '블록체인 행정 도입'과 관련된 공약을 내 놨다.

블록체인 행정 도입을 약속한 예비후보들은 각각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예산 수립을 위한 자세한 계획을 밝힌 후보는 없다.

일각에서 "예산에 대한 고민 없이 분위기에 편승해 블록체인과 관련된 정책을 무리하게 내 놓기만 하는 것 같다"는 우려를 표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예산 문제와 관련 "정부 공모사업이 있다면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끝>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