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송아영 한국당 세종시장 예비후보 "신도시 중앙공원 논 없애야"

15일 세종시청 출마 회견에서 민선3기 세종시정 7가지 방향 제시
논 대신 금개구리 서식용 습지 새로 조성 '시민 이용형 공원화' 주장
송 후보 "공동화 심한 조치원읍 민심은 자유한국당에 굉장히 좋다"

  • 웹출고시간2018.05.15 14:14:51
  • 최종수정2018.05.15 14:14:51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장 예비후보가 15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3기 세종시정의 7가지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 특별취재팀
[충북일보=세종] 세종시 중앙공원 2단계 조성 방안과 관련,송아영(55) 자유한국당 세종시장 예비후보가 공원 내 농경지(논) 존치 방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춘희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현 시장)와 정부(행복도시건설청)는 그 동안 일부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받아들여 논을 그대로 두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립했다.

하지만 대다수 신도시 주민은 논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공원 2단게 조성 문제는 6·13 세종시장 선거에서 후보들 사이의 최대 쟁점 중 하나로 부각될 전망이다.

송 후보는 15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민선3기 세종시정의 7가지 방향을 △오직 시민의 필요를 대변하는 행정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자족도시' 세종 △교육 중심도시 '세종' △교통 혁신 △함께 발전하는 세종 △시민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시정 △진심이 있는 시장으로 제시했다.

다음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송 후보와 기자들 사이에서 오간 일문일답의 주요 내용이다.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입장은.

"이번 정부 개헌안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수도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라는 막연한 조항만 있었을 뿐 어디에도 세종시는 없었다.

표심을 얻기 위해 명문화를 약속했던 정치인들 모두가 선거 이후에는 말을 아꼈다. 이춘희 후보도 정부 개헌안을 받아들이고 행정수도특별법 제정을 추진한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하지만 헌법은 국민적 결단의 상징이다. 새 헌법에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가치가 반영돼야 한다.

따라서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자 새로운 국가 행정의 중심인 세종이 반드시 명문화돼야 한다. 타협안에는 순응하지 않겠다. "

-여당(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도 행정수도 세종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않고 있다.

"국민과 약속을 쉽게 저버리는 정치를 해서는 안된다.

'세종시=행정수도' 헌법 명문화는 지난해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대표가 모두 약속했다. 나는 후보직 사퇴를 포함한 모든 것을 걸고 행정수도 명문화가 자유한국당 당론으로 채택되도록 하겠다.

얼마 전 당 대표를 만나 다시 이 문제를 호소했다. 따라서 우리 당이 먼저 원칙과 약속을 이행해 충청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세종시 발전에 대한 한국당의 진정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이완구 전 충남지사는) 행정수도 수정안이 나올 당시 도지사직을 내던지며 원안 사수에 나섰다.

공주지역 정진석 국회의원도 10일 이상 단식을 했다. 이제는 한국당이 세종시에 대해 관심이 없다는 우려는 하지 않았으면 한다.

하지만 그 동안 부족한 모습이 있었다면 죄송하다. 우리 당이 원안 사수 기틀을 마련했듯이,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세종 신도시 중앙공원 조성 계획안.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장 예비후보는 정부와 세종시가 추진 중인 공원 내 농경지(논) 존치 방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행복도시건설청
-신도시 중앙공원 2단계 조성 방안을 놓고 '금개구리 보존가치'와 '시민 이용형 가치'가 충돌하고 있다.

"세종시청과 행복도시건설청은 그 동안 이 같은 갈등에 대해 중재자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여러 전문가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다른 지역의 금개구리 보존 현황도 파악했다. 그 결과 논을 보존하는 것은 보존 대상인 금개구리에게도 이롭다고 볼 수 없다는 게 대다수 전문가의 견해였다.

금개구리가 살기 좋은 환경은 저지대 평야에 있는 습지다. 사람과의 접촉도 최소화해야 한다."

-그렇다면 해법은 무엇인가.

"우선 금개구리 보존을 위한 농경지(논)를 공원계획에서 제외해야 한다. 그리고 인간의 손이 쉽게 닿지 않는 습지를 새로 조성, 금개구리가 안전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나머지 지역은 본래 계획과 같이 '시민 이용형 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 "

-최근 전국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한국당이 이번 지방선거를 치르기 어려운 구도다. 세종시 민심은 어떤가.

"읍면지역 민심은 굉장히 좋다. 특히 (공동화가 심한)조치원읍은 최근 4년 사이 중심부 상가의 불꺼지는 시간이 밤 9~10시에서 8시로 앞당겨졌다. 공실도 상당히 늘고 있다.

신도시에서도 많은 분이 당이 아닌 '후보 공약과 진정성'을 보고 선택하겠다는 격려의 말씀을 많이 주셔서 힘이 난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