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5.09 20:00:00
  • 최종수정2018.05.09 20:00:00
[충북일보] 충북문화예술포럼이 충북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한 마디 했다. 민선 7기 각 정당 후보들에게 문화예술 정책 10개항을 제안했다. 충북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서다. 고무적인 일이다.

이 포럼은 먼저 오창과 오송, 청주의 삼각지에 '대전예술의전당' 규모의 '충북예술의전당'을 설립하자고 했다. 정부의 지원을 받아 500억 원 규모의 공연·전시·문학·연구·교육 공간을 건립하자는 구체적 의견도 밝혔다.

충북인들의 예술 향유를 24시간 가능케 하는 예술종합 상황실 운영도 제안했다. 또 단재 신채호 기념관 건립과 단재 남북 학술 교류 등 문화재 활용에 대한 종합적인 방향 및 홍보 활동을 연구할 수 있는 센터 설립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충북도립연극단과 도립풍물단을 설립하고, 충북의 대표 중앙도서관 건립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화다양성센터, 충북생활문화센터, 충북문화의 집 개설 의지도 강조했다. 문화·예술인 일자리 지원센터 설립 등도 요청했다.

현대사회에서 문화예술 시설이나 그 공간이 갖는 의미는 아주 다양하고 크다. 그런 점에서 일단 이 포럼의 요구는 의미 있다. 게다가 당선 후 차기 민선 7기를 이끌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하는 주문이어서 기대감 또한 크다.

오늘날 시민들의 문화·예술적 욕구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복합문화예술공간도 속속 만들어지고 있다. 대개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설이다. 이 포럼이 충북의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한 요구도 다르지 않다.

세계의 여러 대도시에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이 만들어지고 있다. 물론 서울과 부산 등 대한민국 대도시에도 여러 개 있다. 다만 지역의 소도시 등엔 아직도 부족하다. 청주에도 청주예술의전당이 있지만 충분히 만족스럽지는 않다.

파리의 퐁피두 센터, 베를린의 소니 센터, 런던의 사우스 뱅크센터, 바비칸 센터 등은 유럽의 대표적 복합문화예술 공간이다. 재정의 대부분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과 자체경비 등으로 운영 되고 있다.

지방분권이 강조되는 시대다. 자연스럽게 '문화 분권'에 대한 의식도 강화되고 있다. 지역의 문화예술계는 민감하게 이런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하지만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 부정적 의견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정부 정책이 제대로 돼가는지 아직 실감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가장 큰 걱정 중 하나가 지역의 문화예술 현장의 실태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여전히 중앙의 시각으로 지역의 문화예술이 지배된다는 얘기다. 그런 점에서 현 정부의 문화예술 정책 역시 피상적이라는 평가다.

고질화된 지역감정부터 해소해야 한다. 다소 완화되긴 했지만 지역마다 아주 강하다. 문화예술계도 크게 다르지 않다. 서울로 통칭되는 중앙문화에 대한 경계심 때문이다. 개방과 협력의 수용자세를 갖추도록 유도해야 한다.

글로벌 무한경쟁의 시대에 들면서 중앙과 지역의 문화 경쟁력 편차는 자꾸만 커졌다. 전문 인력의 교류(interaction)가 없었기 때문이다. 문화예술 공간의 부족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그 결과로 생긴 지역감정은 창조적 활동까지 제한했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문화예술공간은 국민의 행복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는다. 그런 점에서 충북도민들의 문화예술 향유와 문화예술인들의 창작을 위한 복합문화예술시설 건립은 아주 중요하다. 미학적·철학적 의미까지 지닌 시설이라면 더 좋다.

충북의 정체성을 담은 문화예술 복합공간의 탄생을 기대한다. 어느 후보가 당선되든 반드시 했으면 한다. 충북도민의 행복과 충북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일이기 때문이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