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5.03 13:30:51
  • 최종수정2018.05.03 16:24:01

권대기

전 충주예총 회장

인터넷 댓글 소동이 일어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각종 뉴스에 달리는 댓글이 국민들의 의견을 읽어 볼 수 있는 잣대가 되며 또다른 여론의 향방이 되기도 해서 그 영향력은 실로 작다고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북한의 사이버 부대가 댓글 부대에 개입한다는 등 믿지 못할 얘기도 있는가 하면 각종 선거 때마다 댓글 후유증이 벌어져 드디어 국정원 까지 선거개입으로 단죄되는 국가 초유의 일도 벌어졌었다.

각종 포털의 뉴스마다 달리는 익명의 댓글은 악의적인 댓글로 점철되고 이는 곧 국민들이 반으로 나뉘어 치열한 전투의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심한 욕설을 다는 댓글을 정화해 보겠다고 몇 가지 용어를 차단하는 포털도 있지만 그 정도 가지고는 익명의 댓글을 정화시키기는 역부족인 것 같다.

댓글을 달아 악의적인 의견 표시하는 것을 넘어 이제는 댓글에 달리는 공감과 반대의 표시를 조작하는 일까지 벌어지며 뉴스의 메인을 바꾸어서 자기가 지지하는 진영에 유리한 뉴스를 많이 노출 되게하는 범죄형 사건까지 벌어진 것이다.

조직적인 망을 형성하여 선거의 판도를 바꾸는 일까지 만들고 그것을 빌미로 국가의 요직을 요구하는 파렴치한 행위까지 벌어지고 있다.

결국 국정을 뒤흔드는 큰 사건으로 변질되어 국민들은 물론 정치권 전체가 피로에 지쳐가는 모습까지 벌어지고 있다.

이 모든 현상은 익명이라는 벽 뒤에 숨어서 마구 여론을 조작하려는 마음이 모이고 모여서 하나의 거대한 현상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미 이 익명의 집단은 사회의 기본 규범을 마구 무너뜨리는 행태까지 진화가 됐다. 그 후유증이 범죄적 양상으로 나타내기에 이른 것이다.

소위 오늘의 유머, 일베 등 단체화 된 사이트에서는 익명의 댓글이 모여서 자극적인 호응도에 따라 논란이 되는 거짓뉴스가 여론화 되는 경우도 많이 나타났다.

우리는 이런 익명의 폐해를 언제까지 겪어야 하는가?

댓글을 실명화 해서 이런 잘못된 일을 예방하자는 얘기가 나오기는 하는데 어찌된 일인지 책임지고 추진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정치적으로 잘 이용을 해보려는 세력이 있어서 법안을 만들기 어렵나? 아니면 싸우거나 말거나 내 알바 아니라는 안일한 생각은 아닌가?

진실을 묻어버리고 공명 선거까지 해치는 범죄로 까지 진화한 이 현상을 우리는 언제까지 바라보며 살아야 하는가?

페이스북을 보면 일부는 험악하고 악의적인 욕설이 덜하고 친화적인 이야기가 오가고 서로 격려하는 댓글도 달리는 등 나름대로 오순도순 잘 지내는 것 같은데 익명으로 많이 변한 트위터에서는 완전히 보수 진보가 서로의 프레임에 빠져 반으로 쪼개져서 각종 가짜뉴스가 난무하는 현상을 보게 된다.

이 모든 것이 익명의 폐해이며 숨어서 공격을 하는 비겁한 사람들의 민낯인 것이다.

하루빨리 이러한 악취가 풍기는 사회를 정화하기 위해서라도 그렇고 범죄의 양상으로까지 진화하는 것도 막기 위해서라도 인터넷 실명제를 이루어야겠다.

각종 커다란 사건과 이슈가 벌어지면 그것을 극복하고 차후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예방책도 만들고 후유증도 가라앉히는 대책이 필요한데도 어찌된 일인지 우리는 그러한 일에는 소극적이고 오로지 전투로 일관하는 행태만 벌어지고 있으니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다행이 네이버에서 포탈정책을 바꾸겠다는 이야기가 들리지만 정부는 미적거리고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언론사가 아닌 포털이 남이 만들어 놓은 뉴스를 퍼다가 이리저리 흔드는 것을 정부는 뻔히 보고만 있는가?

국민들에게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희망을 주는 일이 정치권에서 할 일인데 그런 일에는 뒷전이고 싸움질만 해대는 통에 이제 국민들도 피로감에 지쳐가기만 한다고 본다.

제발 댓글 실명제를 하던지 아니면 포털이 뉴스를 주무르지 못하게 해서 싸움질로 점철된 인터넷문화를 정화시켜 주기를 바란다.

포털이 뉴스를 마음대로 주무르지 않게 좋은 방안이 나와야 한다.

국민들이 정치에서 환멸을 느끼지 않도록 좋은 대책을 기대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