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4.26 17:33:04
  • 최종수정2018.05.31 19:42:10

본보 독자권익위원회가 지난 24일 본사 회의실에서 '2018년 4월 정례회의'를 갖고 본보의 지면개선과 지역 언론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본보 독자권익위원회가 지난 24일 본사 회의실에서 '2018년 4월 정례회의'를 열고 충북일보가 지역 언론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는 장현봉(㈜동신폴리켐 대표이사) 부위원장, 양승직(충북문화재단 사무처장), 이효성(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김동수(청주 산남오너즈 회장), 김종렬(NH농협은행 충북도청 출장소 지점장), 최재봉(충북도청 미디어홍보팀 SNS 담당) 위원이 참석했다.
 
◇장현봉 부위원장

"얼마 전 충북일보에서 다뤘던 긴급진단 시리즈 '4차 산업혁명 키워드 '블록체인' 충북은 지금' 기사가 눈에 띄었다. 알다시피 4차 산업혁명에는 IoT, 로봇 등 미래와 직결된 중요 산업들이 많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아직 관련 산업에 대해 잘 모르는 독자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충북일보가 도민들에게 4차 산업이 무엇인지, 미래와는 어떻게 연결되는지 등 4차 산업 관련 소식들을 자주 보도해주길 바란다. 더불어 현재 위기를 겪고 있는 도내 기업들을 위한 정보제공형 기사가 필요하다고 본다. 예를 들면 도내에 조성되고 있는 산업단지나 입주 소식, 기업체 탐방 등 기업인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담긴 기사들이다. 끝으로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 제대로 된 인물이 선출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가 앞장 서 후보 공약 검증 기사 등 유권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줬으면 한다."
 
◇김종렬 위원

"지난 4월 16일자 우암산 전망대에서 촬영한 '비 온 뒤에도 미세먼지'라는 사진 기사를 봤다. 아쉬웠던 것은 미세먼지 보다는 사진에 함께 찍힌 특정 지방선거 후보자의 홍보물이 더 눈에 띄었다는 점이다. 독자입장에서 특정 후보에 대한 홍보로 보일 수 있어 좀 더 신중한 보도가 필요해 보인다. 반면 '오창 분기점 완성·블록체인 도입', '옥산산단 인근 하이패스 나들목 필요' 기사는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물론 공약까지 이끌어냈다. 지역 언론의 역할과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좋은 보도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문제제기와 관심으로 충북 발전에 큰 힘이 돼주길 바란다. 지방선거와 관련해 충북일보 '특별취재팀'을 운영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충북에 특화된 지방지로서의 역할을 가지고 일사분란하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충북일보를 보면 답이 있다'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 이번 지선에서 도민들이 출마후보 공약 및 인물 검증 기사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어 아름다운 선거가 되길 기대한다."
 
◇양승직 위원

"4월에는 어두운 기사보다 주로 지역 현안사업에 관한 기사가 많았다. 도로, 4차 산업, 청주공항 문제 등 주민생활과 직결된 이슈다. 충북일보는 지역발전을 위해 문제점을 적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기사를 1면 헤드라인으로 많이 보도했다. 지역 대표 신문으로 역할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지난 3월 29일자 '고래가 사는 옥천 산골마을 아시나요'라는 기사는 마을에 위치한 고래 모양 저수지를 소재로 스토리텔링을 했다. 마을 문화자원을 적극 활용해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어 가는 좋은 사례를 소개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례를 적극 발굴 보도해 지역을 발전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할 때 지역신문의 가치를 인정받는다고 생각한다. 지난 4월 6일에는 신문의 날 특집 기사가 실렸다. 온라인 소셜미디어로 뉴스소비 창구가 옮겨 가고, 영상 매체의 등장과 언론사의 난립 등으로 종이신문의 위상이 흔들리고 '위기가 현실'이라는 취지에 대해 공감한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정보 소외계층이 많이 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이들은 정보 소외 계층으로 전락할 수 있다. 충북일보는 충북지역만을 취재 대상으로 하는 유일한 신문이다. 같은 맥락에서 출향인 기업과 도내 기업이 나섰으면 한다. 지역의 장애인, 노인시설에 지역신문을 공급하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벌인다면 정보 취약계층 문제를 해결하고 종이신문의 위기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충북일보가 올해 초 제시한 미호천 시대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이슈는 현재 충북의 핵심 어젠더로 부상하고 있다. 4월 12일에는 미호천 시대 개막을 위한 도민 대 토론회가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간 중계되기도 했다. 토론회를 보며 17명의 전문가들이 맞잡은 손이 마치 충북의 미래를 연결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충북일보의 이러한 활동이 지역 발전을 견인하고 앞당기는 지역신문의 역할이라고 본다."
 
◇이효성 위원

"선거철이 본격화되고 있다. 각 정당이나 후보자들의 공약과 정책을 검증하는 시리즈 기사가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 이와 관련 지난 4월 24일자 1면은 아쉬웠다. 유행열 청주시장 예비후보 기사 옆에 고규창 충북도 행정부지사 기사가 배치됐다. 특정 정당의 예비후보 기사가 배치됐다면 타 정당 예비후보 공약 기사도 균형 있게 배치하는 게 맞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박스 기사로 처리한 오송역 개명 관련 기사도 마찬가지다. 기사 내용을 보면 일부 커뮤니티 회원들의 의견이 너무 부각된 것 아닌가 싶다. 개명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항인 만큼 여러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기사에 반영했으면 한다. 옥산 산단 기사의 경우 명확하지 않은 출처가 아쉬웠다. 기사에는 지자체 관계자들의 말이 주된 근거 중 하나다. 하지만 지자체 관계자의 출처가 구체적이고 명확하지 않았다. 이에 앞뒤 내용이 맞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다. 독자 입장에서 혼란을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신문 자체의 신뢰가 떨어질 우려가 있다. 게다가 15면 스포츠 면에서는 골프 선수 박인비의 소식을 전면에 내세웠다. 그에 비해 도내 체육 관련 소식은 작은 비중으로 실렸다. 박인비 선수 기사는 전국적으로 이미 화제가 되고 알려진 기사다. 충북일보 독자라면 도내 스포츠 소식에 더 관심이 갈 것 같다. 도내 기사를 더 비중있게 다뤘으면 한다."
 
◇김동수 위원

"지방선거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가득하다. 충북일보에서 후보자들에 대한 기사들을 많이 보도하고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현재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구체적인 예산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공약만 발표하고 있는 듯 보인다. 표를 얻기 위해 공약이 남발되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 충북일보는 이를 철저히 검증해 도민들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힘을 다했으면 한다. 평소 7면 '사람들' 면을 즐겨본다. 다양한 공동체의 활동 모습을 컬러로 편집한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덧붙여 도내 각 마을에는 각양각색의 모습이 있다. 마을 공동체, 도시재생, 지속가능한 마을발전 등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도해주길 바란다. 도내 마을 중 모범 사례를 발굴해 소개한다면 다른 마을의 긍정적 변화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본다. 충북일보는 현재 '충북인의 신문'이란 슬로건을 갖고 있다. 슬로건처럼 도민들에게 조금 더 쉽게 다가가는 신문이 됐으면 한다."
 
◇최재봉 위원

"4월에 인상 깊었던 기사는 지난 4월 6일자 신문의 날을 맞아 보도된 '지역신문, 소셜미디어에 답 있다'는 기사다. 신문이 처한 위기상황을 인지하고, 수치를 통해 본 이용자의 뉴스소비 형태, 독자가 선호하는 뉴스 형식, 콘텐츠와 유의사항 등이 잘 소개됐다. 현 상황에서 지역신문이 고민해야할 부분을 잘 짚었다고 생각한다. 4차 산업혁명 블록체인 기사도 지면 뿐 아니라 SNS에 카드뉴스로 제공됐다. 가독성 있게 잘 소개가 됐다고 생각한다. 충북일보 SNS에서는 지난달에 이어 다양한 시도가 이어졌다. '미호천 시대 개막을 위한 대 토론회'나 '자유학기제 창의진로체험 설명회' 등을 페이스북 라이브로 중계하면서 실시간으로 현장을 소개했다. '한 주를 달궜던 핫이슈'라는 제목의 영상도 제작해 이슈를 재밌게 소개했다. 지난 4월 18일자 지면을 통해 소개된 '샵스타그램'도 동영상으로 제작돼 소개된 점이 흥미로웠다. 문제는 콘텐츠 노출이나 네티즌들의 반응이 아직 부족해 보인다는 점이다. 다양한 시도의 시작점에 있는 만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독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는 충북일보가 되길 바란다."
 
◇김동민 편집국장

"위원님들의 다양하고 디테일한 지적을 겸허한 자세로 수용하겠다. 다만, 종합일간지 특성 상 연속성을 갖고 평가해야 하는 지면배치 등과 관련해서는 현재 시스템을 유지하되, 독자들이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 시정해 나가도록 하겠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책검증의 필요성을 지적하는 얘기가 많이 나왔다. 현재 여야 각 당은 본선 후보 선출 과정에 놓여 있다. 각 예비후보들이 제시하는 공약을 보면 많은 부분에서 걸러야 할 사례가 적지 않다고 본다. 이에 따라 여야의 본선 후보가 확정되는 즉시, 다양한 형태의 정책검증 시리즈를 기획하고 있다. 정책 검증을 통해 독자들에게 각 후보가 제시하는 공약의 현실성과 함께 지역 실정에 맞는지 여부, 도민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 볼 생각이다. 다만, 강화된 선거법의 영향으로 후보자들의 공약에 대해 순위를 매길 수 없다는 점, 특정 사안의 경우 여야 간 근본적 대립이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균형 잡힌 시각을 갖고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정리=강병조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