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4.02 20:00:00
  • 최종수정2018.04.02 20:00:00
[충북일보] 충북도 산하 각 기관·단체 등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 지적이 잦다. 산하기관 여기저기서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인사 채용비리부터 임대 업체 상대 뒷돈 챙기기까지 각종 의혹이 다양하다.

경찰 조사를 받던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 전 국장 A(63)씨는 결국 입건됐다. 임대업체 업주로부터 매달 200만~300만 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다. A씨가 업체로부터 받은 돈은 10여 년 간 3억2천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엔 개인적인 일탈이 말썽이 되고 있다. 충북광역자활센터장 B씨는 그동안 업무와 상관없는 개인적인 지시를 직원들에게 일삼아 온 것으로 전해졌다. 공개적인 장소에서 폭언·욕설을 하는 등 강압적인 모습도 자주 있었다고 한다.

충북도 등 지자체 산하기관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물론 개인 소양 부족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다. 그 다음이 관리감독 주체의 관리·감독 소홀이다. 탁상에서 하는 형식적인 관리와 감독이 부정과 비리를 낳게 한 셈이다.

관리감독 주체가 소양 부족 인물을 잘못 선택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더욱 더 철저한 관리와 감독을 해야 한다. 충북도 역시 그랬다. 39년 만에 처음으로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이하 청주산단)에 대한 감사를 벌이기로 한 이유도 여기 있다.

청주산단 관리공단을 감시할 외부기관은 그동안 없었다. 마땅히 충북도가 해야 했지만 정례적인 현장조사는 연 1회에 그쳤다. 그나마 현장조사 수준이다 보니 내부에서 생긴 비리를 알 길이 없었다. 한 마디로 탁상감사였다.

경찰 조사결과 청주산단에 제기된 의혹은 대부분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 산단 측은 개인의 일탈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관리감독 부실도 의혹을 양산한 주요한 원인이다. 그동안 청주산단은 관리감독의 사각지대나 마찬가지였다.

당연히 충북도 탓이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충북도 산하 다른 기관이나 단체도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때와 사안에 따라 감사도 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요구했다. 어떤 사람이 어떤 부정을 또 만들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고인 물은 썩게 마련이다. 충북도는 이번 청주산단 감사를 통해 총체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우선 각 관리공단의 각종 수익구조부터 철저하게 들여다봐야 한다. 관리 매뉴얼도 효율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낙하산 인사 배척은 너무 당연하다.

충북도 등 지자체 산하 기관·단체 고위직은 대부분 전문가가 적합하다. 지방산단 관리공단도 마찬가지다. 업무 특성상 전문성이 필요하다. 당연히 전문성에 초점이 맞춰진 인사관리를 해야 한다. 청주산단 문제도 결국 비전문가 배치로 생긴 문제다.

정부나 지자체 산하기관 관련 비위는 대개 한두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수년간 계속되는 특징을 띤다. 청주산단 사례도 마찬가지였다. 누구에게도 감사를 받거나 제재를 받은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외부기관 감시를 안 받는 구조가 부정을 양산한 셈이다.

앞서 밝힌 두 사례 모두 충북도의 총체적인 관리 부재에서 비롯됐다. 그런 점에서 충북도의 청주산단 관리공단에 대한 감사는 고무적이다. 일단 제대로 된 감사로 어떤 부정과 부패가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 그런 다음 전문가를 투입해 재발 사태를 막아야 한다.

이번에도 제대로 고치지 못하면 반드시 또 터지게 돼 있다. 충북도는 지금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을 밝혀내야 한다. 더 이상 입주업체에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관리감독 기관의 안일함은 곧 산하기관의 부정을 부채질 하는 행위다.

충북도는 조직쇄신팀이라도 꾸려 각 산하기관 조직정비에 나서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