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9.9% 피해에 비대위 뒷거래설도 파다

떼제베cc 매각 과정 제기되는 의혹은
50.1% 지분 확보 후 퍼블릭 전환 '산 넘어 산'
일부 비대위 간부 회원권 선매 뒤 '커미션' 의혹
도·사법당국 관계자 "의혹 제기시 조사 불가피"

  • 웹출고시간2018.04.01 20:00:00
  • 최종수정2018.04.01 20:00:00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5단계로 나눠 경영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는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떼제베cc와 관련된 핵심 의혹은 무엇일까.

지역 골프장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22일 비대위가 경영 정상화를 위해 회원들에게 제시한 조건 일부가 겉으로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선회했다.

다만, 경영권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뤄진 약속이 50.1% 경영권 확보 이후에도 지켜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상당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떼제베cc 경영권 확보에 나선 업체는 충남 아산 소재 K사와 지역 업체인 S사 두 곳이다. 여기에 고액 회원을 중심으로 하는 제3그룹도 존재하고 있는 상태다.

본보는 지난달 30일 지역 골프장 업계와 충북도, 사법당국, 떼제베 관계인 등을 대상으로 종합 취재를 벌였다.

이 결과, 현재 공통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은 대략 3가지로 압축된다.

먼저, 50.1% 경영권 확보 후 나머지 49.1%의 회원권 등 채권자들에게 대한 정상적인 보상이 이뤄질 수 있느냐는 점이다.

M&A 업체들은 이미 회원권 가액의 65%를 보장하고 나머지 지분에 대해서는 회원제처럼 사용할 수 있는 쿠폰 등을 지급하거나 아예 전체를 주식으로 전환시켜 '회원 주주제'를 만들겠다는 뜻을 피력하고 있다.

하지만, 회원 주주제는 이름뿐이다. 현행 상법 상 50.1%의 경영권을 확보한 대표자가 제멋대로 골프장을 운영해도 막을 방법이 없어진다. 여기에 골프장 수익 정도에 따라 회원권 가치가 점점 더 하락할 경우 건질 수 있는 금액은 더욱 줄어들기 때문에 나머지 회원들은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경영권 확보 업체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된다.

비대위가 회원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한 상황에서 M&A업체와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는지 여부도 쟁점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 안팎에서는 이미 "일부 비대위 간부가 가족명의의 회원권 여러 장을 선 매입한 뒤 M&A 업체와 뒷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 사법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떼제베cc의 전 운영법인인 옥산레저 대표와 관련된 구설수도 일부 흘러나오고 있다.

전 대표가 가족명의로 매입한 수백 평의 토지를 비대위에 넘기고, 비대위 역시 이를 M&A 업체에 넘기면서 또 다른 형태의 '뒷거래'가 있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본보 확인 결과, 떼제베cc는 그동안 골프장 부지로 매입할 수 없었던 논과 밭 수백 평을 옥산레제 대표 가족이 매입했다.

골프장측은 대표 가족으로부터 임차한 토지 사용료를 지불해야 했지만, 경영난 여파로 제때 지급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해당 토지주 측은 1일 본보 통화에서 "법원의 정상적인 조정판결을 거쳐 적정한 가격을 받고 비대위측에 해당 토지를 넘겼다"며 "이후 비대위가 K사와 어떤 절차를 거쳐 처리했는지는 모른다"고 해명했다.

문제는 골프장 부지에 편입되지 않은 해당 토지의 경우 사실상 '알박기' 처럼 분류될 수 있어, 이 토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떼제베cc는 정상적인 운영은 물론, 경영정상화도 이뤄내기 힘들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해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골프장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혹을 듣고 있지만, 조사권이 없는 입장에서 조사할 수는 없어 현재 동향파악만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사법당국의 한 관계자도 "떼제베와 관련된 여러 문제점이 거론되고 일부 제보도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세간에서 제기되는 의혹이 수그러들지 않고 지속된다면 그 부분에 대한 조사는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 강준식·신민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